이러닝의 통제
◯ 교육의 통제
- 학습자 통제 : 학습자들이 주제 선택 / 연습문제, 예시 등의 액티비티의 선택 / 학습 속도 스스로 조절
- 프로그램 통제 : 학습자에게 선택권 없음(대부분의 교실수업)
◯ 통제의 영역
- 학습 내용 계열화 : 학습자가 수업 범위 내에서 학습 순서 결정 가능
- 학습 속도 : 학습자가 각 수업 별로 시간 할애 정도 결정 가능
- 학습자원 선택 : 학습자가 예제, 연습 문제 등을 선택적으로 활용 가능
◯ 적절한 학습자 통제 방법의 개발
- 통제 방법의 비교 : 학습자들은 학습자 통제 선호
- 학습자가 통제 능력이 있는가?
· 높은 ‘자가 역량 진단 정확도’를 보유한 학습자 이어야 함(대부분 매우 낮음)
· 자가 역량 진단 정확도 : 본인이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과 실제로 수행한 정도 간의 관계
◯ 학습자 통제 원칙 1
- “사전 지식이나 메타인지 스킬 수준이 높은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과정을 통제하도록 허용하라”
- 학습자 통제가 효과적인 경우
· 학습자가 사전 지식이나 스킬을 가지고 있고 심화 내용을 다루는 경우
· 학습자가 높은 수준의 메타인지 스킬을 보유하고 학습 과정의 구성이 복잡하지 않은 경우
- 교육과정의 후반부에 보다 효과적
◯ 학습자 통제 원칙 2
- “중요한 학습 요소는 반드시 거쳐 가야만 하는 기본 경로가 되도록 설계하라”
◯ 학습자 통제 원칙 3
- “학습자 통제를 적용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적응적 통제 혹은 조언을 제공하라”
- 연습문제의 성적이 좋지 않으면 → 자동적으로 결과에 맞추어 추가적인 정보나 다른 연습문제 제공
- 연습문제의 성적이 좋으면 → 학습자가 알고 있다고 판단되면 다시 제시 안함
◯ 학습자가 해당 수업을 마친 후에
- 적응적 통제 : 학습해야 하는 단원으로 자동적으로 이동
- 조언 : 적응적 통제의 변형 / 학습할 부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자 역할(학습자가 무시 가능성)
- 조언 기능의 장점 : 학습자 통제보다 효과적 / 사전 지식이 있는 경우 건너뛰게 함으로써 시간 절약 가능
- 조언 기능의 단점 : 평가 문제와 조언 기능을 타당하게 개발하는데 시간이 걸림
◯ 프로그램 통제를 해야 하는 경우
- 학습자들이 초심자이고 스킬 숙련도를 높이는 것이 궁극적인 학습 목표인 경우
◯ 학습자 통제 구현을 위한 내비게이션 원칙
- “수업의 양을 늘리기만 하는 링크의 사용은 자제하라”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속도를 조절하도록 하라
- 과정전체에 대한 안내도로서 과정 맵을 제시하고 모든 화면에서 기본 내비게이션에 바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계
◯ 이러닝의 통제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방법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고도의 학습자 통제를 허용해도 무방
· 학습 목표가 스킬을 배양하는 것이 아니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학습 내용이 그다지 복잡하지 않고, 소단원들의 논리적 상호 관련성이 높지 않다
· 학습 대상자들의 메타인지스킬이나 자기 조절 학습 능력, 사전지식이 높은 편이다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조언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음
· 학습 대상자들의 사전 지식 수준이 다양하다
· 학습자들의 학습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스킬을 완벽히 습득하거나 지식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 다음과 같은 경우 프로그램 통제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 학습 대상자들이 대부분 초심자이다
· 다른 무엇보다 스킬의 숙련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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