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 능력 개발 전략
◯ 효과적인 문제해결 스킬
- 인지적 스킬 : 사실, 개념, 혹은 절차에 대한 지식이나 스킬
- 메타인지 스킬
·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계획, 점검, 혹은 평가 스킬
· 목표 및 진척 상황 점검과 중간 과정의 수정 스킬
- 동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끈기 어린 노력
◯ 문제 해결 원리 1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가르칠 때는 현실적인 맥락을 활용하라”
- 문제해결 스킬은 특정한 직무 관련 지식이나 메타인지 스킬과 밀접한 관계
- 해당 분야에서 사용되는 문제 해결 과정들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학습자가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 문제 해결 원리 2
- “지식적인 내용보다는 사고하는 과정을 가르쳐라”
-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지식에 해당하는 학습 내용 뿐만 아니라 메타인지적인 스킬까지 폭넓게 다루어야 함
- 문제해결 방법 → 초심자와 전문가는 차이가 존재
- 사고하는 과정을 가르치는 방법
· 전문가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보여주는 행동 및 사고의 흐름을 보여주어야 함
· 학습자들이 문제 해결 과정 자체를 스스로 자각할 수 있도록 함
·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거나, 전문가의 문제해결 과정과 자신의 문제해결 과정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함
◯ 문제 해결 원리 3
-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성찰하게 하라”
-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주의 집중 테크닉
· 문제 해결 과정을 보여주는 예제 부여하기
· 문제 해결 계획을 세우게 한 후 질문하기
· 문제 해결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후 전문가의 것과 비교하기
◯ 문제 해결 원리 4
- “직무 특수성과 관련된 문제 해결 과정을 제시하라”
-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전문가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
◯ 문제 해결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 방법
- 직무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며, 이를 해결할 때 거쳐 가야 하는 사고의 흐름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 전문가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예제의 형식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 학습자 스스로 문제 해결 계획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학습자가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결과를 분석하며, 해결책을 찾아내도록 하는 것이 좋다.
-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이 거쳐온 문제 해결 경로와 전문가의 문제 해결 경로를 비교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 동료 학습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전 학습자들이 이미 완료한 문제해결안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실제로 전문가들이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도구나 데이터, 그들의 행동 및 사고의 흐름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 학습자의 문제 해결 과정 및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 에이전트가 다양한 예시 및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문제 해결 과정을 도와주도록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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