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제란 무엇인가?
-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 장치에 저장하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전략
- 학습자들은 문어체적 서술문 읽기보다 예제 풀이 선호
- 방법 : 과제 수행이나 문제해결 과정의 단계적 제시
◯ 예제 설계 원리 원칙 1
- “연습 모듈은 예제로 시작하라”
- 새로운 내용의 예제 제시는 학습 소요 시간을 단축(초심자들에게 적합)
- 방법 : 완성형 방법 / 빈칸 채우기 방법 / 연습 모듈 중간에 학습자 반응을 요구하는 질문 삽입
► 심리학적 근거
- 두 세가지 내용의 동시 처리 또는 계속적인 학습 모듈의 제공 → 작동 기억장치의 과부하를 유발
- but 관련 분야의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학습자의 경우 예제를 읽고 이해하는 과정이 문제를 직접 푸는 것보다 더 큰 인지적 부하 초래
► 예제는 언제 어떻게 제시해야 하는가?
- Trafton & Reiser(1993) : 스킬을 읽히는 것과 관련된 내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예제를 먼저 준 다음에 이와 관련된 연습문제를 곧바로 풀어보도록 하는 것임
- 예제와 연습문제를 번갈아 가면서 하는 것이 효과적
◯ 예제 설계 원리 원칙 2
- “예제를 설계할 때 미디어 구성 원리를 적용하라”
- 미디어 구성원리 : 인접원칙 / 다중양식과 중복 회피 원리 / 개인화 원리
◯ 예제 설계 원리 원칙 3
- “학습자의 직무와 관련성이 높은 예제를 활용하라”
- 절차적 과제(시연) : 직무를 반영하고 정확한 수행 단계를 보여주는 좋은 예제 하나로도 충분
- 문제해결형 과제 : 해결 방안 다양 / ‘학습원리는 동일한’ 예제들을 여러 개 제시
► 심리학적 근거
- 절차적 과제일 경우 : 실제 상황에서의 과제 수행 단계 시연(ex. 시뮬레이션)
- 원리 중심 혹은 문제 해결 과제일 경우
· 다양한 문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지식 체계 요구
· 여러 유형의 예시를 학습함으로써 원리 도출
· 다양한 맥락 혹은 시나리오 속에서 예제를 다룸으로써 전문적 지식 개발
◯ 예제 설계 원리 원칙 4
- “학습자 스스로 예제를 해설해 보도록 하라”
- 에이전트의 활용 : 예제 공부 방법에 대한 자각 및 예제 뒤에 숨어 있는 원리 이해
► 심리학적 근거
- 장기기억장치에의 올바른 지식 체계 구축 보조
- 예제를 하지 않으면 무의미
- 지식 구축 프로세스에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 요구
◯ 예제 설계 원리 원칙을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 방법
- 학습자가 직접 일일이 풀어 보아야 하는 연습문제 이외에 학습자의 과제 수행과 관련되는 예제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 연습문제들 중간 중간에 예제를 삽입하는 것이 좋다
- 그래픽에 대한 텍스트 설명은 그래픽 안에 통합하는 것이 좋다
- 그래픽이나 에니메이션을 설명할 때는 오디오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예제를 제시할 때는 대화체의 문장이나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절차적 과제, 즉 근전이 과제를 다룰 때는 실제 상황을 반영하는 시연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원리 중심 과제, 즉 원전이 과제를 다룰 때는 주어진 원리를 다양한 상황 맥락에 적용하는 예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복잡한 예제는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 목표를 쪼개어 제시하는 것이 좋다
- 예제를 학습할 때 학습자 스스로 답을 풀어가는 과정을 해설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이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호작용 및 접근성] 국내 웹 접근성 관련 법과 제도 관련기관 (0) | 2013.04.22 |
---|---|
상호작용 및 접근성] 웹 접근성 개요 (0) | 2013.04.22 |
콘텐츠 - 액티비티 (0) | 2013.04.20 |
콘텐츠 - 학습자 통제 (0) | 2013.04.20 |
콘텐츠 - 문제 해결 원리 (0) | 2013.04.20 |
콘텐츠 - 연습모듈 설계 (0) | 2013.04.20 |
콘텐츠 - 일관성 원리 & 개인화 원리 (0) | 2013.04.20 |
콘텐츠 - 인접원칙 & 다중양식 원리 & 중복회피 원리 (0) | 2013.04.20 |
콘텐츠 - 멀티미디어의 원칙 (0) | 2013.04.20 |
이러닝 콘텐츠 상호작용 설계 (0) | 2013.04.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