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관성 원리
◯ 일관성 원리 1
- “불필요한 소리 사용을 피하라”
· 배경음악과 음향 효과 → 작동 기억의 과부하 초래 가능성
◯ 일관성 원리 1의 근거
- 각성 이론에 대한 비판 - Dewey(1913)
· 재미없는 학습 내용에 흥미로운 것의 추가는 심층적 학습 촉진과 관련 없음
· 배경 음악은 인지에 과부하 유발 가능성 / 나래이션, 특이한 음향은 한정된 청각채널에 대한 경쟁 유발
◯ 일관성 원리 2
- “불필요한 그래픽 사용을 피하라”
· 그래픽이 학습 자료의 이해 시도를 방해할 수 있음
◯ 일관성 원리 2의 근거
- 각성 이론에 대한 비판 - Dewey(1913)
- 불필요한 그래픽은 학습자의 의미 파악 과정 방해 : 유입 정보 처리를 위한 학습자 인지 능력 한정성
◯ 일관성 원리 3
- “불필요한 학습 내용 첨가를 피하라”
· 흥미롭지만 불필요한 내용의 추가 → 수업 목표가 학습 대상에 대한 이해 심화인 경우 학습 저해 가능성
◯ 일관성 원리 3의 근거
- 일관성 원리 1, 2와 같은 이유 적용 가능
◯ 일관성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 방법
- 배경음악이나 관련 없는 환경적 음향의 형태로 제시되는 불필요한 음향 효과는 배제하는 것이 좋다
- 학습해야 하는 지식과 기능에 관련성을 있지만 꼭 필요하지는 않은 그래픽과 비디오 클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적은 텍스트 분량으로 학습 내용을 제시하거나 주요 요점을 제시하는 나래이션이 제시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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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화 원리
◯ 개인화의 원리 1
- “공식적 형태보다는 개인화된 문체를 사용하라”
· 코치가 등장하는 경우 학습자들은 마치 자신의 대화상대인 것처럼 인식하여 대화 참여
◯ 개인화 원리 1의 근거
- 담화 처리 과정에 대한 연구 : 단순한 정보 제공보다는 대화의 상대자로 참여하고 있다고 느낄 때 더 몰입
- 개인화된 형식의 사용은 대화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해야겠다는 생각을 묵시적으로 전달
◯ 개인화가 지나친 경우
- 과도한 개인화는 학습자의 주의분산 및 부적절한 학습 자세 초래
◯ 적절한 개인화 정도
- 개인화 원리의 적용은 학습에 미세한 변화를 일으키는 정도로만 사용
- 몇 개의 1인칭 및 2인칭 대명사 사용만으로 충분
◯ 개인화 원리 2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 화면 상의 코치를 활용하라”(학습 에이전트)
◯ 에이전트의 효과적 활용
- 교수적인 역할을 하지 않고 단지 흥미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인기 높은 게임과 영화 주인공이 등장하는 경우
→ 학습 방해의 가능성
◯ 개인화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 방법
- “당신이”, “당신의”, “우리는” 등을 사용한 대화체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화면에 제시되는 에이전트도 대화체 나래이션을 통해 코칭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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