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형과 메타포
◯ 메타포의 개념
- 사람은 새로운 무엇을 이해할 때 기존에 자신이 알고 있던 것을 바탕으로 이해하려 함
- 일단 형성된 개념은 새로운 상황과 맞닥뜨렸을 때 그것을 이해하는 판단의 기준이 됨
◯ 메타포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설계 원리
- 시스템의 기능을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는 모형이나 메타포를 개발하라
- 학습자가 기존에 알고 있는 어떤 것과 연관시켜서 개발하라
2. 길찾기
◯ 길찾기의 개념
- 복잡한 사이버공간에서 효과적인 길찾기는 학습자의 시스템 사용 편이성에 큰 영향을 끼침
- 현재의 위치, 지금까지의 경로, 목적하는 곳으로 가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설계해야
◯ 길찾기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설계 원리
- 도시를 설계하듯 소프트웨어를 설계하여 길을 잊지 않도록 현재의 위치 및 경로를 표시
- 색깔이나 배경의 모양, 테두리 등을 달리 함으로써 자신의 위치가 어디있는지 알도록
3. 데이터의 공간적 조직
◯ 데이터의 공간적 조직의 개념
- 사람은 어떤 사건 및 항목을 기억할 때 장소와 함께 기억하는 경우가 많음
- 비슷한 명령 및 메뉴 등은 비슷한 곳에 위치시키는 것이 유리 → 메뉴 설계시 유용
◯ 데이터의 공간적 조직의 이점
- 데이터 상호간의 관련성이 시각화되어 잘 기억됨
- 전체 메뉴 구조가 보이므로 이해하기 쉬움
◯ 데이터의 공간적 조직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설계 원리
- 정보를 공간적으로 조직함으로써 사용자의 기억과 항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라
- 네비게이션 바와 같은 경우에는 같은 의미의 버튼(prev, next 등)은 화면과 같은 위치에 오도록
- 도움말, 종료 등의 버튼도 같은 위치에 오도록 하여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도록
4. 브라우징
◯ 브라우징의 개념
- 방대하고 복잡한 내용의 경우 사람은 처음부터 상세히 읽기보다는 먼저 전체적인 내용의 윤곽을 보기 원함(브라우징은 전체의 내용을 흝어 보는 것)
- 시스템의 브라우징 기능은 데이터 접근을 유연성있게 함
◯ 브라우징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설계 원리
- 부차적인 데이터 탐색의 도구로서 브라우징 기능을 첨가하라
5. 순차적 개방
◯ 순차적 개방의 개념
- 초보자 : 너무 많은 정보 제공은 혼란(초보자와 숙련자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양을 조절)
- 정보체계가 복잡한 경우 조금씩 확장시켜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
◯ 순차적 개방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설계 원리
- 학습자가 익숙해져감에 따라 점점 더 복잡한 정보들을 순차적으로 개방하라
- 초보자 → 단순화된 기능 / 숙련자 → 숙련도에 따라 좀 더 복잡한 기능을 익히게
6. 종결감
◯ 종결감의 개념
- 사람은 일련의 활동을 모둠으로 조직하고 기억
- 시간 흐름에서의 단절은 심리적 단절로 연결
- 관련된 활동이 끝나면 종결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학습자에게 편안함을 느끼게 함
◯ 종결감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설계 원리
- 한 모둠의 작업이 끝나면 명백한 종결 표시를 하라
- 큰 작업을 완료하였으면 긴 시간을, 작은 작업을 완료하였으면 짧은 시간을 기다리도록 하라.
'이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격차(Digital Divide) (0) | 2013.04.17 |
---|---|
우리나라 교육용 콘텐츠 발전 단계 (0) | 2013.04.14 |
교육용 콘텐츠 관련 용어 (0) | 2013.04.14 |
상호작용 및 접근성] Inclusive Design과 Universal Design (0) | 2013.04.14 |
상호작용 및 접근성] Universal Design (0) | 2013.04.14 |
이러닝 미디어 (0) | 2013.03.30 |
상호작용 및 접근성] 이러닝 2.0 (0) | 2013.03.30 |
상호작용 및 접근성] 온라인 상호작용 활동 평가 (0) | 2013.03.29 |
상호작용 및 접근전략] 이러닝 협력학습 지원전략 - 학습과제와 온라인 공동체 (1) | 2013.03.28 |
이러닝과 학습모형 (0) | 2013.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