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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상호작용 및 접근성] Inclusive Design과 Universal Design

by excelnote2 2013. 4. 14.

ㅇ Inclusive Design과 Universal Design 공통점

-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에 상관없이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친화적인 디자인

- 정상인 뿐만 아니라 고령자나 장애인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환경 제공

- 고령자의 증가와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관심 확대,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 등과 같은 가치 변화 트렌드에 부합

- 사회적 약자와 강자가 공존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구성한다는 목표는 동일

 

ㅇ Inclusive Design과 Universal Design 차이점

# 보편과 포괄의 개념

- 미국을 중심으로 쓰이는 Universal Design과 유럽을 중심으로 사용되는 Inclusive Design은 

  비슷하면서도 약간의 차이

- 차이는 사소하지만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의 태동과도 관계가 있고, 그 실현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

- Universal Design은 정상인 위주의 제품과 환경을 차이가 있는 사람들도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개념에서 출발

->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제품, 환경을 만들자는 것

- Inclusive Design은 메인 타겟이 되는 사용자가 아닌 다른 특성을 가진 사람들도 사용자에 

  포함될 수 있는 디자인

 

# 디자인의 차이점

- Universal Design은 장애인, 노인, 사회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디자인에 있어 조금은 

  뒤떨어지고,  투박하며 미적인 면보다는 기능적이고 안전장비나 장치를 말하며 일반적이지 

  않은 디자인 느낌

- Inclusive Design은 단순하지만 다양성을 가지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미적으로나 

  실용성에서 전혀 뒤떨어지지 않은 Good 디자인 느낌

 

# 과정

- Inclusive Design을 위해서는 디자인에 대한 평가과정, Focus Group 검증, 사용성 테스트 

  베타 테스트 필요

- Universal Design은 파트너, 고객 등과 협력관계를 통해 디자인의 모든 과정을 함께 함

 

유니버설디자인이 장애인들이나 노약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인데 반해 인클루시브디자인은 사용자가 누구인지에 관계없이 장애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훨씬 사용하기 편해지는 배려가 들어가 있는 제품 및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인클루시브디자인은 유니버설디자인 보다 고려 대상의 범위가 더 넓고 장애인을 포함한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고 불편함이 없는, 배려하는 디자인을 하는 것으로 다양한 인구 인식을 반영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함으로써 상업적 성공까지 거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한영국문화원, 인클루시브디자인 챌린지, 2010)

 

 

 

북미, 일본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유니버설디자인 대신에 유럽지역에서 ‘디자인 포 올(design for all)'과 더불어 인클루시브디자인을 사용할 뿐 용어의 개념과 용어가 탄생되게 된 사회적 배경은 거의 동일하다. 

(고영준, 『사용자 중심의 유니버설디자인 방법과 사례』, 이담북스, 2011, p.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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