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교육용 콘텐츠 개요
- 교육용 콘텐츠는 문자, 그림, 사진, 동영상, 소리 등 교수-학습 활동에 사용되는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형태의 모든 자원을 의미
- 정보통신기술로 인한 교실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용 콘텐츠의 형태가 변화해 왔음
: 교육정보화 초기 - 컴퓨터보조학습(CAI) 자료 개발, 자료배포(디스켓, 시디롬), 저작도구 보급
: 이러닝 보급 - 콘텐츠의 질적, 양적 팽창, 콘텐츠 개발 및 공유 유통에 대한 표준화의 필요성, 품질관리 대두
ㅇ 관련용어(KERIS, 2005)
# 컴퓨터보조수업(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수업의 보조적 수단으로써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행하는 교육형태
-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학습교재를 제시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교사를 대신한 학습의 개별화와 학습지도 및 통제가 가능
- CAI의 교과목 프로그램은 그 성격이나 교육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
: 반복연습(drill and practice), 개별교수(tutorial), 모의실습(simulation), 문제해결(problem solving), 자료관리(database)
# 웹기반 수업(WBI, Web-Based Instruction)
- 학습을 촉진하거나 지원하는데 필요한 의미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웹의 특성과 자원을 활용하는 교육
- 인터넷은 가장 유용한 교수-학습 도구가 되었고,WBI는 웹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나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다양한 수업절차와 자원,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교수-학습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음
# 학습용 소프트웨어(Learning Software)
-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콘텐츠
- 학습자의 학습과정지원이 우선. 체험이나 반복, 연습형과 같이 학습자의 학습에 초첨
- 교수용 소프트웨어와 학습용 소프트웨어는 그 특성에 따라서 뚜렷하게 구분되기도 하지만 최근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음
- 이런 이유로 일반적으로 '교육용 소프트웨어'로 명칭하고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는 시점에서 학습에 사용되면 학습용, 교수활동에 사용되면 교수용으로 호칭
# 교수용 소프트웨어(Instructional Software)
- 교사의 수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콘텐츠
- 특히 교단 선진화기기를 이용하여 ICT 기반의 선진화된 교실에서 교사가 ICT 활용 수업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과' 단위의 교수(teaching) 목적을 가지고 개발된 소프트웨어나 콘텐츠를 의미
# 교육용 소프트웨어(Educational Software)
- 교육이 지향하는 목적의 달성이나 문제 혹은 과제의 해결을 위한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통칭
-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코스웨어(courseware)라고도 함
- 코스웨어는 course와 software의 합성어로 교육 내용과 절차, 방법을 담고 있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의미
- 코스웨어는 학습방법과 전략에 따른 일련의 학습 절차(instruction)를 담고 잇어야 하며 내용은 주로 교육 과정에 있는 교과목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통합교과적인 내용이나 탈 교과적인 내용도 포함
-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크게 교수 활동을 지원하는 교수용 소프트웨어, 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학습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교육활동 과정이나 제반 문제 해결을 위해서 개발된 업무 지원용 소프트웨어를 통칭
# 멀티미디어 교육자료(Multimedia Educational Materials)
- 교육과정 운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소단위의 멀티미디어 자료
-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에는 수업에서 교사가 직접 사용하거나 수업 보조 자료를 제작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사진, 그림, 소리,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의 클립자료와 모듈 프로그램 등
# 모듈(Module)
-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의 일종으로 교육과정에서 최소단위 학습요소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 및 평가 등을 포함한 학습 패키지
- 모듈은 여러가지 형태로 구성되며 하나의 모듈을 이용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으며, 여러 개의 모듈을 조합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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