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Universal Design의 정의
- 로널드 L 메이스 : 장애의 유무에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제품 및 생활환경을 만드는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 타나카 나오토 : 가능한 한 최대로 나이와 신체크기나 능력, 장애수준과 관계없이 고령자나 장애인, 임산부, 어린아이와 같은 모든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 유용한 제품, 건물, 공간을 디자인
- 호소노나 오쯔네 : 장애, 연령, 성별, 언어 등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품이나 환경을 계획, 개발, 디자인하려는 생각
- 박용환, 김종영, 최병관, 이현희 : 무장애 디자인과 같이 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 모두에게 유익하도록 디자인 하자는 의미 내포
ㅇ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
- 산업화 과정에서의 차별화에 대한 비판과 반성으로 등장 ->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디자인을 통한 사회 평등을 실현하고자 함
-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제품이나 환경을 말하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인간을 위한다'는 의미 내포
-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이며 어린이, 성인, 노인, 장애인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환경 및 제품 추구
ㅇ 유니버셜 디자인의 필요성
- 장애는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환경 속에 있다!
-> 누군가 신체적으로 또는 환경요인 때문에 불리한 조건에 있을 때 '장애'를 지녔다고 하지만 '그를 도울 수 없는 생활 환경이 바로 장애'라고 보는 시각
- 문제의 원인을 사람에게서 찾지 않고 환경에서 찾고 있음
- 휴머니즘과 감성이 느껴지는 이러한 사고방식은 혁신적인 디자인을 가능하게 함
-> 인간중심의 사고를 디자인 분야에 적용한 것이 유니버셜 디자인
ㅇ 유니버셜 디자인의 등장 배경
- 기계론적 사고에서 인간 중심적 사고로
-> 급시장 신화에 밀려 희생당하거나 존중 받지 못했던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평등 회복
- 치료위주의 관점에서 예방위주의 관점
ㅇ 유니버셜 디자인이 주목받고 있는 배경
ㅇ 유니버셜 디자인의 초기 4가지 원리
<유니버설 디자인센터 소장 메이스의 유니버설 디자인 원리>
ㅇ 유니버셜 디자인의 7가지 원리
- 코넬(B.R. Connell) 등 9인
1) 공평한 사용 (equitable use) : 누구라도 차별감이나 불안감, 열등감을 느끼지 않고 공평하게 사용 가능한가?
2) 사용상의 융통성 (flexibility in use) : 서두르거나, 다양한 생활환경 조건에서도 정확하고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가?
3)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simple and intuitive) : 직감적으로 사용방법을 간단히 알 수 있도록 간결하고, 사용 시 피드백이 있는가?
4) 정보 이용의 용이 (perceptive information) : 정보구조가 간단하고, 복수의 전달수단을 통해 정보입수가 가능한가?
5) 오류에 대한 포용력 (tolerance for error) : 사고를 방지하고, 잘못된 명령에도 원래 상태로 쉽게 복귀가 가능한가?
6) 적은 물리적 노력 (low physical effort) : 무의미한 반복동작이나, 무리한 힘을 들이지 않고 자연스런 자세로 사용이 가능한가?
7)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 (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 이동이나 수납이 용이하고, 다양한 신체조건의 사용자와 도우미가 함께 사용이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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