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단계별 평가
단계 |
평가시점 |
주요특징 |
진단평가 |
온라인 학습계획 단계 |
학습자의 학업진척 정도를 파악하고, 학습 과제 혹은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서 학습자가 갖추고 있어야 하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의 점검 |
과정평가 |
온라인 학습진행 단계 |
최종 교육목표를 달성하도록 촉진하는 지속적 점검 활동 |
결과평가 |
온라인 학습종료 단계 |
학습자의 목표 달성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활동 |
ㅇ 진단평가 방법 및 도구
평가방법 |
설명 |
도구 |
지필검사 |
- 학업 진척 정도 파악 - 과제 및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선수 지식, 기능, 태도 파악 |
- 퀴즈 등 |
개념지도 |
- 개념적 이해와 사고 과정 도식화 |
- 개념지도 |
학습일지 |
- 학습 진척에 따른 여정 기록 | - 블로그 - 미니홈피 |
면담/관찰 |
- 학습자가 관제 및 프로젝트와 관련된 사전 지식이나 견해 등을 직접 관찰하기 위해 활용 |
- 구조화된 면담 질문지 - 면대면 화상대화를 통한 관찰 |
ㅇ 과정평가 방법 및 도구
평가방법 |
설명 |
도구 |
로그파일 분석 및 학습진도 점검 |
- 학습일정 및 활동등을 제시하여 전체 진도를 점검하거나 일정을 조정하는데 활용 |
- 활동 세부시간 계획표 |
자기평가 |
- 학습과정에서 자신의 출발점 행동, 학습 경험을 모니터하고, 자신의 지식, 기능, 태도 습득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 |
- 성찰일기 - 마인드맵 |
교사평가 |
- 학생을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
- 체크리스트 - 평정척도 - 일화 기록법 |
동료평가 |
- 동료 학습자간 학습과정 평가 - 의사소통능력, 협동적 프로젝트 수행능력 평가 - 우수사례 공유 |
- 체크리스트 - 채점 가이드 - 평가보고서 |
학습일지 |
- 학습상황을 간단한 양식에 지속적으로 작성하여 자신의 학습 과정 성찰 |
- 저널 - 체크리스트 |
면담/관찰 |
- 각 학습자의 학습과제 수행 정도 이해 상황 등을 확인하고, 개별화된 안내를 제공 | - 면대면 화상대화를 통한 면담 - 교사에 의한 관찰 |
학습활동자료 |
- 학습자의 활동 정도를 알려주는 자료들 | - 접속률/접속시간 - 게시판활용율 - 블로그 |
ㅇ 결과평가 방법 및 도구
평가방법 |
설명 |
도구 |
최종산출물평가 |
- 학습과정과 최종 산출물 평가를 통해 습득된 지식, 기능, 태도 판단 | - 평가준거표 - 프로젝트 수행 평가표 |
지필평가 |
-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같은 내적 잠재력 평가 - 학습활동 종료시 요약과 통합의 틀로 사용 가능 |
- 개념도 |
포트폴리오 |
- 학습활동 전 기간에 걸친 학습 정도, 진행과정, 학습 성과 평가 - 고차적 사고능력 신장 여부 평가 |
- 체크리스트 |
시험/발표 |
- 학습자가 이해해야 하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 측정 | - 시험/퀴즈 - 지식의 응용능력 평가에 초첨 - 최종 산출물 발표 |
'이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호작용 및 접근성] Inclusive Design과 Universal Design (0) | 2013.04.14 |
---|---|
상호작용 및 접근성] Universal Design (0) | 2013.04.14 |
이러닝 콘텐츠 인터페이스 설계의 원리 (0) | 2013.03.30 |
이러닝 미디어 (0) | 2013.03.30 |
상호작용 및 접근성] 이러닝 2.0 (0) | 2013.03.30 |
상호작용 및 접근전략] 이러닝 협력학습 지원전략 - 학습과제와 온라인 공동체 (1) | 2013.03.28 |
이러닝과 학습모형 (0) | 2013.03.25 |
국제컨설팅] ISSS(ICT Standard Skill for Student) (0) | 2013.03.24 |
국제컨설팅]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0) | 2013.03.24 |
국제컨설팅] 리터러시(Literacy) (0) | 2013.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