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과제 이용 집단별 상호작용 촉진
ㅇ 학습과제 이용의 특징
- 온라인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효과적인 활동
- 학습자의 흥미와 연결된 학습활동을 형성하고, 다면적인 사고 과정을 이끌어내며, 다른 학습자 혹은 교수자와의 공동활동 가능
- 이미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학습방법과 유사한 효과를 노릴 수 있음
- 소집단으로 구성된 학습자들이 실생활과 연계된 실제적인 문제 혹은 과제를 이용하고, 해결해가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협력학습을 이루어 가는 것
ㅇ 학습과제 이용의 장점
ㅇ 진행과정상 학습의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
- 학생들이 잘못된 결정, 혹은 비교육적인 판단의 개연성
- 학생들이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는 경향
- 반복적인 활동의 지속
- 방관자적 학습 태도 형성의 우려
* 온라인 공동체 형성
ㅇ 온라인 공동체의 의미
# 학습공동체
- 학습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형성해가는 집단
- 다달성해야 할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원 및 지식을 공유하는 자율적인 상호작용적 학습활동 생성
# 실천공동체
- 실제 현장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구성원들의 모임
- 구성원들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형성하고, 신입 구성원이 동료나 선배들과 함께 실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점차 핵심적인 구성원으로 성장해가는 재생산 과정 구축
# 온라인 학습공동체
- 컴퓨터, 웹 등과 같은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개발하여 개인과 공동체가 동시에 성장하는 학습문화를 가진 집단
ㅇ 온라인 학습 공동체 운영 방법
ㅇ 온라인 학습공동체 지원 도구
- 위키
- 블로그
- 공용태그(Social Bookmarking)
- GoogleDocs
'이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호작용 및 접근성] Universal Design (0) | 2013.04.14 |
---|---|
이러닝 콘텐츠 인터페이스 설계의 원리 (0) | 2013.03.30 |
이러닝 미디어 (0) | 2013.03.30 |
상호작용 및 접근성] 이러닝 2.0 (0) | 2013.03.30 |
상호작용 및 접근성] 온라인 상호작용 활동 평가 (0) | 2013.03.29 |
이러닝과 학습모형 (0) | 2013.03.25 |
국제컨설팅] ISSS(ICT Standard Skill for Student) (0) | 2013.03.24 |
국제컨설팅]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0) | 2013.03.24 |
국제컨설팅] 리터러시(Literacy) (0) | 2013.03.24 |
국제컨설팅] 컨설팅 전 고려사항 (0) | 2013.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