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러닝 2.0의 이해
- 기존 이러닝에 비해 보다 발전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한 맥락에서 웹2.0 기술의 활용을 강조하는 의미
- 학습자들이 관심에 따라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에 참여하는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지식을 공유하고, 연계하여 자신의 지식을 재구조화하는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웹2.0 기술을 활용하는 학습
- 웹2.0 기술을 학습환경으로 활용,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강화, 지식의 상호 공유 및 연계
* 이러닝 2.0 환경
ㅇ 커뮤니티의 활용형태
기존 이러닝 |
이러닝 2.0 |
- 학습관리시스템을 사용하여 기능을 인위적으로 규정함 |
- 웹 상의 플랫폼을 사용하여 자연적으로 규정함 |
ㅇ 학습 콘텐츠
- 내용의 형식성이 존재함
- 특정 분야나 사회적으로 합의된 내용을 반영하며, 개인적인 시가의 반영은 미약함
- 학습 이전에 개발되며, LMS에 업로드하여 사용함
- 학습객체 중심의 설계와 SCORM 등의 표준화를 기반으로 개발함
ㅇ 블로깅
- 콘텐츠에 비해 형식성이 약함
- 여러 참여자들의 관심영역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함
- 개인적 시각의 반영이 강하며, LMS가 아닌 플랫폼을 사용함
- RSS를 사용하여 필요한 콘텐츠를 취사선택하고, 조합하여 사용 콘텐츠의 재활용에 관심 많음
- 콘텐츠의 수정 및 갱신 등이 기존의 콘텐츠보다 용이함
ㅇ 학습관리시스템
- 이러닝 위한 프레임워크
- 학습내용의 전달을 위한 매체로 사용되며, 학습과정을 트래킹하고, 지원하는 기능
- 학습방법에 대한 지원과 관리가 중요함
ㅇ 공개소스 응용프로그램
- 교육 및 연구 수행하기 위한 e-프레임워크(웹 프레임워크)
- 국제적인 협력을 위한 플랫폼으로 사용함
- Blog, Wiki, Social Network, Tagging System, Mashups, 내용 공유 사이트 등이 해당함
- 콘텐츠를 저작하고, 의사소통하기 위한 방법이 강조됨
ㅇ 전자 포트폴리오(e-Portfolio)
- 문서와 정보소스를 수집, 구조화, 해석 및 반추하는 개인의 역량을 설명하는 기회 제공
- 사용자의 전문성 개발을 지속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하나의 관리도구로 활용
* 웹 2.0으로 인한 교수학습의 변화
ㅇ 기술적 측면의 변화
- 블로그를 활요한 학습활동
- 위키를 활용한 학습활동
ㅇ 사회적 측면의 변화
- 사회적 북마킹 활용
- Social Writing Platform 활용
ㅇ 블로그를 활용한 학습활동의 강화
-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저장하고 출판하며, 멀리 떨어진 협력학습자들과 함께 학습하고,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창출한 지식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
# 효과적인 교육 도구로 사용하기 위한 주요 방법(Farrell, 2003)
- 교수자는 일상적인 수업을 웹페이지로 대치하기 위해 사용
- 교수자는 자신들의 수업과 관련된 자료 연계 가능
- 수업시간에 수행할 토론을 구조화하기 위해 사용
- 수업을 위한 세미나를 운영하고, 읽은 자료의 요약 내용 제공
- 학생들은 수업 성적의 일환으로 자신의 블로그 생성
ㅇ Wiki를 활용한 협력학습 지원
- 이러닝에서 협력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음
- 학습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직접 참여를 통한 협력학습이 가능함
# 위키 백과사전(Wikipedia)
- 전 세계사람들이 공동 참여하는 웹 기반의 다언어 백과사전
- 누구든지 ‘편집’을 통해 내용 수정 가능
- 목적에 관계없이 사용이 자유로운 자유 콘텐츠 프로젝트
# WikiEducator(Learning4Contents)
- 전 세계의 교사 및 교육자들이 Wiki 사용 기술에 대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무료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이트
- 사용자들은 자신의 콘텐츠 자원을 무료로 개발하고, 기부함으로써 스스로 참여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함
* 이러닝 2.0의 교수학습 특성
ㅇ 관계주의(Connectivism)의 등장
- 학습은 학습자의 경험과 학습자가 세상과 상호작용한 결과로써 이루어짐
- 행동주의, 인지주의 및 구성주의와 공통적으로 관련된 속성의 대다수를 포괄하는 의미 내포 (2000, Driscoll)
- 학습자들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모형을 구성함으로써 학습자가 의미를 부여하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접근방법 (2003, Jonassen et al)
- 행동주의로 시작하여, 인지주의와 구성주의를 거쳐 사회적 구성주의로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 단계는 이러닝 2.0임 (2005, Downes)
- 사회적 구성주의 접근방법을 넘어 서서 개인과 사회적 학습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관계주의’라는 새로운 이론이 등장함 (2005, Siemens 등)
- 지식은 그 자체로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들은 지식이 존재하고 있는 장소인 노드들을 연계함으로써 지식을 체득할 수 있음
# 관계주의의 핵심원리(Siemens, 2005)
- 학습은 끊임없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과정임
- 학습과정의 출발점은 내용이 아닌 연관성(Connection)임
- 더 많은 것을 알고자 하는 능력은 현재의 지식보다 중요함
- 지식은 개인의 내부는 물론 네트워크로 연결된 그룹의 내부에 잠재됨
# 웹 2.0과 관계주의가 결합하여 학습 2.0 패러다임 성립(Downes, 2005)
- 학습자 중심의 설계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지식 구성
- 실행공동체로부터 사회 연결망 구축 : 자신의 지식 공유
- 교수와 학생들은 사회적 네트워크 내에서 동료의 관계 형성
- 전통적인 학습프로그램에서 개방 학습 환경으로 변화
ㅇ 사회적 학습(Social Learning) 의 강조
- 사회적 학습은 다른 살마들과 문제나 행위에 관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내용을 사회적으로 구성한다는 전제를 기반함
-> 학습내용보다는 학습방법에 초점
- "우리는 참여한다. 고로 우리는 존재한다"
-> 관심을 교과 내용으로부터 학습활동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것으로 변화
- 스터디 그룹의 효과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른 그룹 구성원들을 도와주기 위해 교사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ㅇ Non-Formal 학습의 강화
- 비형식 학습은 우리가 경험하는 학습의 중요한 측면임
- 학습의 대다수는 형식교육에 의존하지 않음
- 학습은 평생학습의 과정이며, 실행공동체, 개인적 네트워크, 일과 놀이, 일과 관련된 과제의 완료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함
- 지식은 우리의 친구나 동료들, 전문가와 사람들의 경험, 비인간적인 시스템에 존재함으로 비형식 학습은 지식 기반사회에서 매우 중요함
ㅇ 커뮤니티를 통한 학습공동체 학습의 강화
# 커뮤니티 학습의 중요성(Downes, 2004)
- 커뮤니티는 향상된 학습을 지원함. 즉, 협력과 토론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각을 제공함
- 개인이 콘텐츠를 혼자서 학습하는 과정에서 느끼지 못하는 참여의 중요성을 발견함
- 학습내용 이외의 학습을 촉진함
- 학생들 간에 서로 도와주도록 이끌고, 교수자가 한 번에 여러 학생들을 도와주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수자들이 수업 제공을 위한 부담은 감소되고 책임은 증가함(양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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