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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정보격차(Digital Divide)

by excelnote2 2013. 4. 17.

ㅇ 정보격차의 형성

- 특정 집단에 한정된 정보기술의 접근과 이용의 불균형

- 부의 편중 현상을 증폭시켜 사회적인 불평등을 일으키고 국가 사회의 통합을 저해할 우려
    -> 연령, 학력, 소득계층 간의 정보격차는 계속해서 증가 실정

- 2000년 7월 오키나와 서미트 공동선언 및 2000년 10월 3차 ASEM 회의 의제 채택과 같이 
  국제사회의 정보격차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

 

ㅇ 정보격차 구분

- 접근격차 : 정보통신기기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그것에 접속할 수 있는 사람과 아닌 사람 간의 차이

- 이용격차 : 정보통신기기가 점차 보급되는 도약단계에서는 기기를 사용할 줄 아느냐의 차이

- 질적격차 : 거의 대다수에게 정보통시기기가 보급되는 포화기에는 사용자의 이용형태에 따른 차이

 

ㅇ 정보격차 이론 - 정보격차에 대한 세가지 접근의 비교

 구분

정보격차의 원인 

정보격차 해결방법 

확산이론 

- 새로운 기술 보급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 시장경쟁 체제 유지를 통한 가격하락과 기술개발
- 정부의 적극 개입 불필요 

격차가설 

- 정보기기의 보유 및 이용능력의 만성적 부재
- IT와 신자유주의의 도입으로 인한 부의 불평등

 - 실질적 생활환경 개선 지원
- 무상보급 및 무료 정보화 교육
- 무분별한 시장경쟁 체제 지양 및 정보의 공유와 공공성 강조

현실론 

- 정보기기의 보유 및 이용능력의 일시적 부재  - 저소득 주민의 비용 및 비용 일부 지원
- 공공기관을 통한 정보화 교육 강화
- 협력을 통한 정보격차 해소 사업 추진 

 

ㅇ 정보이용(활용) 능력과 정보 격차

- 열린 웹 학습사회를 위해서는 정보기반 외 누구에게나 정보 활용능력이 보편적으로 제공되어야 함

- 정보활용능력은 경제활동, 정치활동, 학습활동에 참여하는데 필수적인 기능
    -> 정보 활용능력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성인문화 요소

- 정보화 시대의 평생학습을 위해서 정보격차가 최소화 되어야 함
    -> 정보격차는 곧 학습격차를 가져오기 때문
    -> 정보의 음지에 있는 이들은 학습시장에서의 접근이 차단되어 정보사회의 최하층으로서
        사회적으로 소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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