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정보격차의 형성
- 특정 집단에 한정된 정보기술의 접근과 이용의 불균형
- 부의 편중 현상을 증폭시켜 사회적인 불평등을 일으키고 국가 사회의 통합을 저해할 우려
-> 연령, 학력, 소득계층 간의 정보격차는 계속해서 증가 실정
- 2000년 7월 오키나와 서미트 공동선언 및 2000년 10월 3차 ASEM 회의 의제 채택과 같이
국제사회의 정보격차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
ㅇ 정보격차 구분
- 접근격차 : 정보통신기기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그것에 접속할 수 있는 사람과 아닌 사람 간의 차이
- 이용격차 : 정보통신기기가 점차 보급되는 도약단계에서는 기기를 사용할 줄 아느냐의 차이
- 질적격차 : 거의 대다수에게 정보통시기기가 보급되는 포화기에는 사용자의 이용형태에 따른 차이
ㅇ 정보격차 이론 - 정보격차에 대한 세가지 접근의 비교
구분 |
정보격차의 원인 |
정보격차 해결방법 |
확산이론 |
- 새로운 기술 보급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
- 시장경쟁 체제 유지를 통한 가격하락과 기술개발 - 정부의 적극 개입 불필요 |
격차가설 |
- 정보기기의 보유 및 이용능력의 만성적 부재 |
- 실질적 생활환경 개선 지원 |
현실론 |
- 정보기기의 보유 및 이용능력의 일시적 부재 | - 저소득 주민의 비용 및 비용 일부 지원 - 공공기관을 통한 정보화 교육 강화 - 협력을 통한 정보격차 해소 사업 추진 |
ㅇ 정보이용(활용) 능력과 정보 격차
- 열린 웹 학습사회를 위해서는 정보기반 외 누구에게나 정보 활용능력이 보편적으로 제공되어야 함
- 정보활용능력은 경제활동, 정치활동, 학습활동에 참여하는데 필수적인 기능
-> 정보 활용능력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성인문화 요소
- 정보화 시대의 평생학습을 위해서 정보격차가 최소화 되어야 함
-> 정보격차는 곧 학습격차를 가져오기 때문
-> 정보의 음지에 있는 이들은 학습시장에서의 접근이 차단되어 정보사회의 최하층으로서
사회적으로 소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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