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1) 협동학습의 대두
- 교육은 일반적으로 개인 각자가 소유하고 있는 다양한 능력을 개발
- 학습자 개인 기반의 교육목표, 내용, 방법 등이 대부분임
- 오늘날 교육은 동등한 학습기회를 부여하지 못하고 경쟁적인 구조로 비인간적인 면이 많음
- 경쟁학습과 개별화 수업의 실패
(2) 협동학습의 정의
- 동료들 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교육효과 뿐 아니라 사회활동 함양의 측면에서 긍정적
-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협력적으로 하는 학습으로 공동학습이라고도 함
(3) 협동학습의 이점
1) 동기론적 측면
- 다른 구성을 돕는 이유 → 집단보상
- 집단보상이 주어지면 개별 책무성과 학습참여의 균등한 기회 촉진
- 집단보상이 없는 협동학습이 정의적 영역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
- 인지적 영역 학업 성취 향상을 위해서는 집단 보상이 필수적
- 집단보상과 개별 보상의 병행 필요
· 무임승차효과 :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가 덩달아 성과 공유
· 봉효과 : 학습능력 높은 학습자가 자기로 인해 성과가 공유되는 것을 꺼려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것
2) 사회 응집성 측면
- 협동학습에서 구성원을 돕는 이유 : 다른 구성원의 성공을 원해서
- 협동기술 : 청취, 도움주기, 도움구하기
- 협동학습 모형 : 과제분담학습, 집단조사, 함께 학습하기
(4) 협동학습 vs 협력학습
협동학습(cooperative) |
협력학습(collaborative) |
주로 학교(초중등) |
대학이상, 학교 뿐 아니라 교수학습의 모든 상황 |
교수자의 주도성 강함 |
교수자 주도성 낮음 |
학습자들이 일정수준 선수 지식이 있을 때 |
학습 초기에 많이 사용 |
(5) 협동학습 수업 유형
1) Jigsaw 학습
- 직소퍼즐과 비슷
- 1단계 소속집단 → 2단계 전문가 집단 → 3단계 소속집단
- 단원학습 종료후 개인의 성적대로 점수 받음(개별보상)
- 개인이 과제 해결 상호의존성은 높으나 보상의존성은 낮음
- 집단내 동료로부터 배우고 동료를 가르치는 모형
- 보상보다는 학습과제 분담을 통해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성과 협동심을 유발하는 모형
2) Jigsaw Ⅱ 학습
- 모든 학습자가 전체 학습자료를 읽고 특히 관심있는 주제 선택
-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후 다시 소속집단으로 와서 가르치는 것(집단보상)
- 직소모형보다 인지적, 정의적 학업성취의 영역에서 효과적
3) 성취과제 분담학습(Slavin, 1978)
- 초중등 수학에 특히 효과적
- 팀당 높은 학습자, 중간, 부진학습자로 구성
- 교사는 매주 강의나 토론으로 단원 소개, 팀은 연습 문제등을 서로 질문하고 토의하며 학습
- 구성원 모두 완전학습이 이루어질 때까지 학습, 시험은 개별 평가
- 각자 자신의 시험 점수를 받고, 이전까지 자신의 시험 평균을 초과한 점수는 팀 점수에 기여
- 개인 성취에 대해 개별적 보상은 물론 집단 보상이 추가된 구조
4) 팀경쟁학습(Devris & Edwards, 1973)
- 팀구성, 수업방법, 연습문제 이용은 성취과제 분담학습과 동일
- 게임을 통해 각 팀간 경쟁유도
- 공동작업구조이며 보상구조는 집단내 협동, 집단 외 경쟁 구도
5) 팀보조 개별학습(Slavin)
- 팀구성은 성취과제 분담학습과 동일
- 프로그래화된 학습자료를 이용 개별진단검사를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단원을 개별적으로 학습
- 개별학습후 평가 문항지로 평가. 팀구성원끼리 짝지어 채점. 여기서 80점 이상 득한 경우 최종 개별 시험
- 개별시험점수의 합이 각 팀의 점수가 되고 미리 설정해놓은 팀 점수를 초과한 경우 팀이 보상
- 학습자 개개인의 개별학습을 이용하는 특징
- 개별보상과 집단보상의 혼합구조
6) 집단조사학습(Sharan, 1990)
- 전체 학습해야 할 과제를 집단 수로 세분화
- 각 집단은 개인별 과제와 역할 담당
- 집단별로 조사후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보고
- 학습자 스스로 협동와 논의로 학습이 진행되는 개방적 협동학습 모형
- 주로 초등학교 사회과
(6) 이러닝과 협동학습
- Web 2.0에서 강조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학습 방법
- 협동학습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콘텐츠 설계 뿐 아니라 LMS 기능 설계가 병행되어야
1) 고려사항
- 교수자 튜터의 활동 시간 증가 : 이러닝에서 교수자의 활동 시간이 늘어나며, 집단별 관리 등 활동이 필요
- 협동학습의 공유 특성을 살리기 위해 블랜디드 형태도 고려해야
- 학습자 특성을 파악하는 것 중요
2) 콘텐츠 개발 측면
- 협동학습에 적합한 모듈 단위로 개발 필요
- 협동학습에 필요한 학습자료(문제지, 조사지)를 콘텐츠와 함께 제시해야 함
- 교수자의 의도를 잘 전달하도록 별도 안내 공간 필요
3) LMS 개발 측면
- 팀별 활동 관리 기능(팀 구성원들의 역할표, 학습 콘텐츠 할당, 공통 게시판, 위키기반 작업 공간 등)
- 팀별 평가 기능(구성원 평가 기능, 팀별 평가 관리, 타 팀과의 학습 결과 비교 분석 기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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