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의 원리
(1) 학습조건이론
1) 가네
- 컴퓨터 기반훈련과 멀티미디어 기반학습
- 설계하기 위한 교육이론의 개념 적용 연구
2) 교육학적 의의
- 학습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과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수업 설계를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설명
(2) 학습조건이론의 학습
1) 인간 학습의 본질
- 학습이 먼저 일어나며, 학습의 누가되는(cumulative) 효과로부터 행동이 변화함
- 인간의 학습은 단편적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며, 학습의 많은 부분이 다양한 상황에서 일반화
- 선행학습을 바탕으로 계속적으로 보태어지는(cumulative) 학습
2) 학습의 다양성
-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은 형태심리학이 통찰 경험이라고 봄
- 학습은 단순한 과정이 아니며, 모든 학습에 적용될 수 있는 단일한 원리는 존재하지 않음
- 학습이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 일반화시킬 수 있는 학습원리 규명
3) 학습의 정의
- 학습, 학습력이란 다양한 행동을 낳으며 다양한 행동들은 학습의 결과로 생기는 것
- 학습이란 인간의 성향, 능력의 변화가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태
- 학습의 결과는 가네가 능력이라고 정의한 다양한 종류의 행동을 유발한 것임
- 능력은 환경적 자극,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을 통해 인간이 습득
(3) 학습 구성 요소
◯ 학습조건
- 학습의 내적 과정에 맞게 외부에서 부여되는 수업 활동
- 내적조건 :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이미 존재하는 선수 능력
- 외적조건 : 학습에서 학습자에게 주어지는 외부 환경적 조건
(4) 학습유형
1) 언어정보
- 무엇을 선언하거나 진술하는 능력, 서술적 지식이라고도 함
- 제시된 단어를 글이나 말로 순차적으로 진술하는 것
2) 지적기능
- 정보와 지적기능의 차이는 사실을 아는 것(knowing that)과 방법을 아는 것(knowing how)
- 다양한 상징(숫자, 문법, 단어)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
3) 인지전략
- 학습과 기억, 사고 관리를 통제하는 능력
- 언어정보, 지적기능은 내용과 직접 연결, 인지전략은 학습자 자신의 사고과정
4) 운동기능
- 환경과 피드백하면서 기본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이 기능을 학습하는데 중요
- 운동기능 학습의 세 단계 : 연속적 움직임, 연습, 지속적 연습
5) 태도
- 어떤 일에 대하여 취할 행동의 종류에 영향을 주는 능력
- 행동을 조절하는 내적 상태를 의미
(5) 학습의 단계
1) 주의집중
2) 기대
3) 작동기억으로 인출
4) 선택적 자극
5) 의미론적 약호화
6) 인출 및 반응
7) 강화
8) 인출단서
9) 일반화
(6) 학습의 본질
1) 학습절차
- 순차적, 단계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다양한 행동
- 운동기능과 지적 기능을 모두 포함
2) 학습위계
- 지적기능만으로 구성
- 각 기능이 다음 상위 기능을 학습하는데 기초가 되는 일련의 하위 기능이나 능력
- 교육과정은 내용 중심이 아니라 과정을 반영하여 설계될 필요가 있음
- 변별학습 : 다양한 속성 중 기준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 또는 반응
- 개념학습 : 속성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고 공통의 속성을 논리적으로 종합
- 규칙학습 : 관계를 보여주는 수행으로 특정 상황에 반응
- 고차원적 규칙학습 : 문제해결을 위해 하위 규칙들을 조합
2. 교수설계
(1) 수업설계의 9가지 고려사항
1) 주의력 얻기 : 학습자의 주의를 얻기 위한 활동
2) 수업목표 제시
- 학습을 통해 달성해야 하는 구체적 목표 제시
- 수업목표 인지로 학습태도를 형성
3) 선수학습 재생 : 이미 배운 내용에 대해 상기
4) 학습 자극을 위한 자료 제시 :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 제시
5) 학습 안내 제공 : 직접적 교수보다 질문이나 암시 등의 자극을 통해 하위 개념을 적절하게 결합시켜 새로운
법칙등을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사고방식
6) 성취행동 유도하기 : 학습목표에 근접했는지 확인
7) 피드백 제공 : 성취행동에 따른 정확성과 관련한 교수자의 조언
8) 성취행동 평가 : 수업목표에 맞게 학습이 이루어졌는지 측정
9) 파지와 전이 강화 : 학습 내용을 장기 기억시킬 수 있도록 함
3. Carroll의 학습모형
(1) Model for School Learning(학교학습모형)
- 학습을 필요한 노력과 사용한 시간과의 함수로 정의
- 학습의 정도 = f(소비한 시간/필요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
· 학습에 소비한 시간 : 학습기회, 학습지속력
(2) 학습에 필요한 시간
1) 적성
- 최적의 학습조건 및 동기하에서 주어진 과제나 수업단위를 완수하기 위해 학습에 필요한 만큼 소요되는 시간
- 이상적인 학습조건 하에서 학습시간의 양이 적은 학습자는 높은 학습적성을 가짐
2) 수업이해력
- 학습하는 기술, 이해를 위한 정보습득 능력, 언어이해 정도. 일반지능이나 언어능력
3) 수업의 질
- 교수자의 역할. 학습과제를 학습자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
4) 학습기회
- 학습의 기회를 위해 제공되는 시간
- 일반적으로 수업은 가르칠 내용을 정해진 시간에 가르쳐야 하기에 충분한 학습기회 부족
5) 학습지속력
- 학습자가 학습을 위해 사용하려고 하는 시간
(3) 캐롤 연구의 영향
1) 블룸의 숙달학습에 영향
- 만약 학습에 필요한 시간에 대한 학습에 투자한 시간의 비율을 증가시키는데 주의를 기울인다면 모든 학습자는
교과를 완전히 학습할 수 있다
2) TOT(Time on Task : 과제몰두시간)의 개념 확장 → ALT
- Academic Learning Time(학문적 학습시간) :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학습과제에 몰두하는 시간에 대해 학습자들이
학습에 성공하는 시간의 비율
4. Bloom의 숙달학습모형
(1) Mastery Learning(숙달학습)
- 적절한 학습환경이 제공된다면 모든 학습자는 완전학습이 가능
1) 숙달학습
- 현실은 교사가 1/3은 충분히 학습, 1/3은 보통, 나머지는 실패를 예상
- 숙달학습은 90% 학생이 전형적 집단수업 상황에서 상위 학생들의 성취수준과 동일한 수준으로 성취 가능
2) 숙달학습 모형
3) 숙달학습의 영향
- 개별화 학습 체제(PSI : 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 문제해결학습(PBL : Problem Based Learning)
5. Ausubel의 유의미 학습 이론
(1) 유의미 학습
- 교수자가 학생의 흥미, 능력, 선행학습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수업내용을 제시
- 강의식 수업방식에 적합
- 주입식 교육과 구분
1) 유의미학습의 원리
- 점진적 분화 :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것 → 세분화되고 특수한 의미
- 통합적 조정 : 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에 통합
- 선행학습 요약 및 정리 : 학습촉진을 위해 선행학습 내용의 요약 및 정리
- 내용의 체계적 조직 : 학습의 극대화를 위해 학습내용의 계열적, 체계적 조직
- 학습준비도 : 발달수준, 인지구조의 준비도
- 선행조직자 : 새 학습과제가 학습자에게 수월하게 이해될 수 있도록 학습과제의 제시에 앞서 제공되는 일반적,
추상적, 포괄적 자료
2) 유의미 학습의 조건
- 실사성(substaniveness) : 학습내용이나 구조가 어떠한 문장 및 언어로 표현되더라도 그 의미와 본성이 변하지
않는 불변적이고 절대적인 특성
- 구속성(nonarbitrariness) :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관련될 수 있는 성질
- 유의미한 과제란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는 과제
(2) 포섭이론(Subsumption Theory)
- 포섭이란 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에게 이미 조직되어 존재하고 있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 구조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
- 포섭은 피아제의 동화와 유사한 개념
6. Richard. E. Snow
(1) 적성-처치 상호작용(Aptitude-Treatment Interactions)
1) 적성
- 지능, 사전지식, 성격, 인지양식 등의 심리적 변인
- 학습의 적성 : 주어진 교수처치 하에서 성공의 가능성을 예언해주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2) 처치 : 교수방법의 구조적인 특성이나 제시방법
3) 상호작용
- 적성의 차이가 교수방법의 차이에 의해 다른 성취를 예견할 수 있을 때 적성과 처치 사이에서 나타나는 작용
- 교수방법은 학습자의 개인차에 근거하여 학습을 촉진하거나 방해
(2) 적성-처치 상호작용 적용의 예
높은 일반능력(G-factor) 가진 학습자 |
낮은 일반능력 가진 학습자 |
- 정보처리 부담이 큰 교수조건 - 정교한 설명이 있는 교수조건 - 새로운 내용이 포함된 조건 - 발견적 또는 탐구적 조건 -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 조건 - 덜 구조화된 조건 - 그림이나 매체보다 언어에 의존하는 조건 - 학습속도가 빠른 조건 |
- 정보처리 부담이 강하지 않은 교수조건 - 과제가 단순하거나 작게 나누어져 있는 교수조건 - 정보를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조건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언어보다 그림이나 매체를 많이 사용하는 조건 - 단순화된 시범, 모형,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는조건 |
7. Carl Rogers
(1) 인본적(Humanistic)
(2) 현상학적 : 개인의 특수한 경험세계 존중, 개인의 주관적 현실과 경험 존중
(3) 전제조건 : 인간은 유기체가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에서 중심적 존재
(4) 온전한 인간관 : 방어, 수동성이 없는 경험에 대한 개방성 / 매 순간 충만한 삶
(5) 교수자의 조건 : 진실성 / 조건없는 긍정적 관심 / 정확한 공감적 이해
8. Ralph W. Tyler
(1) 학습목표 결정의 준거 : 학습자, 사회, 교과
(2) 교육과정 및 평가설정의 근거
- 어떠한 교육목적을 추구하고 달성해야 하는가?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교육경험이 제공될 수 있는가?
- 이러한 교육경험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조직될 수 있는가?
- 교육목적이 잘 달성되었는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3) 교육과정의 원리
- 적절한 학습목표를 정의할 것
- 유용한 학습경험을 설정할 것
- 최적의 학습에 대한 누적효과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조직할 것
-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효과적이지 않은 교육과정은 개정할 것
(4) 한계점
- 행정편의 중심의 접근
- 명확한 이론적 근거 제시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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