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S 이론
(1) John M. Keller의 ARCS이론
- 동기란 사람들이 어떤 경험이나 목적을 추구할 것인지 혹은 회피할 것인지를 결정짓는 요인이면서 동시에 그들의 선택된 방향에 대한 노력의 정도에 영향을 미침
(2) ARCS 이론의 요소
1) 주의(Attention)
-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동기요소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어떻게 유발하고 계속 자극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가
- 학습자 스스로 궁금한 주의 환경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함으로 흥미를 계속 유지 가능
- 주의는 호기심, 주의환기, 감각 추구 등의 개념과 연결
- 지각적 주의환기 : 학습자의 호기심이나 주의를 유발하는 것
- 인식적 주의환기 : 학습자의 호기심이나 주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
► 지각적 주의환기 전략
- 기존의 것과 모순되거나 불확시한 사건 또는 정보를 교수-학습 상황에서 사용함으로써 주의를 유발 유지시키는 전략
- 학습자는 기대하지 않고 있던 외부 자극에 쉽사리 반응한다는 것을 이용
⇨ 전략
· 시청각 효과로서 멀티미디어 자료, 다양한 글씨체, 역상 문자 등 이용
· 일상적이지 않은 내용이나 사건 활용, 믿기 어려운 통계 등
· 위 두 가지를 너무 남용하지 말고
► 탐구적 주의환기 전략
- 학습자에게 스스로 문제나 질문을 만들어보도록 함으로 탐색 활동을 자극
- 주의를 유발싴틴 후 탐구적 과제에 몰임하게 함으로써 더 심화된 수준의 호기심을 유발 유지하도록
⇨ 전략
· 학습자의 능동적 반응유도(비유해봐라. 연상해봐라)
· 문제해결 활동을 구상하게 함으로 탐구적 주의환기에 도움
· 학습자에게 그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과제나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 다양성의 전략
- 교수 요소를 변화시킴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지시키는 것
- 교수사태의 전개 순서상의 변화 또는 정보가 조직되고 제시되는 방식의 변경
⇨ 전략
· 교수의 한 단위를 짧게 제시하되 주의집중 시간에 따라 정보제시, 연습, 시험 등의 다양한 형태 사용
· 강의형태와 토론식 수업 혼합
· 교수자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 기회 제공
2) 관련성(Relevance)
- 관련성 : 나의 개인적 흥미나 목적과 어떻게 관련되었는가에 대한 긍정적 해답을 찾아보고자 하는 노력
- 관련성은 결과와 과정에 관련
· 결과 : 자신의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된다고 인지하면 더 높은 학습 동기를 유지
· 과정 : 학습자의 성취욕구를 충족
► 친밀성 전략
- 학습자의 경험과 가치에 연관되는 예문이나 용어, 개념 사용
-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과제가 제시될 때 더 잘 이해
⇨ 전략
· 친밀한 이름, 인물, 그림 사용
· 수업에서 학습자의 이름을 불러주기
· 학습자에게 친밀한 예문이나 배경지식 사용
► 목표지향성
- 성취를 위한 목표 제시
► 필요 또는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 전략
- 학습자가 필요나 동기와 부합되는 수업전략을 사용할 것을 의미
⇨ 전략
· 학습 목적을 다양한 난이도록 제시하여 본인 능력에 맞는 것 선택하도록
· 학습과제를 해 나가는 동안 필요한 피드백제공
· 비경쟁적 학습환경을 선택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
3) 자신감(Confidence)
- 적정 수준의 도전감과 기회를 주면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것은 높은 동기유발 및 유지의 요소
- 자심감은 지각된 능력, 지각된 조절감, 성공에로의 기대와 관련
- 지각된 능력 : 자신에게 어떤 일을 성공시킬 수 있다는 능력이 있는 것을 느끼는 것
- 지각된 조절감 : 자신이 결정한 선택이나 노력이 행동의 결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 것
- 성공에의 기대감 : 자아 충족 예언과 유사한 개념으로 성공의 확신이 있을 때 더 노력
►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 학습자에게 수행의 필요조건과 평가기준을 제시함으로 성공 가능성 여부를 짐작하도록
- 교수목표와 평가간에 일관성이 있다면 학습자에게 교수목표를 제시하는 것은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증가시킴
⇨ 전략
· 학습목표, 수업의 전반적 구조가 분명하게 제시되어야
· 평가기준을 분명히 제시
· 선수지식, 기술이나 태도를 미리 진술
· 시험의 조건을 미리 알림으로써 학업수행의 필수요건이 무엇인지 인식하도록
► 성공의 기회 제시의 전략
- 학습자에게 긍정적 기대감을 증가시킴으로써 정상적인 수업조건에서 더욱 성공적이게 하려는 것
- 성공의 기회는 학습과정과 수행의 조건에서 적절한 수준의 도전감을 제공하는가와 관계
⇨ 전략
·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으로 수업을 조직
· 적절한 난이도 유지
· 다양한 난이도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시간조절, 자극 조절 등이 이루어질 수 있음. 이 방법은 학습자 스스로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도전의 수준을 청하고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개인적 조절감 증대의 전략
- 성공이 반드시 자신감을 높이는 것은 아님
- 외부의 운. 난이도 등에 성공요인을 돌리는 학습자에게는 평가나 피드백 사용
⇨ 전략
·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고 복습도 할 수 있도록
· 학습자 스스로 학습 속도 조절 가능하도록
·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과제와 난이도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도록
4) 만족감(Satisfaction)
- 학습자의 노력의 결과가 그의 기대와 일치하고 그 결과에 만족한다면 학습동기는 계속 유지될 것
- 내적결과에는 학습자의 학업수행 결과에 대한 ‘인지적 평가’와 기타 내적 보상이 포함되며, 외적결과에는 강화와
피드백이 포함
- 강화를 적절히 사용하면 학습동기를 유지
►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유지시키려는 것
- 새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실제 또는 모의상황에 적용할 기회 제공
⇨ 전략
· 적용 가능한 연습문제 제시
· 수업을 새로 습득한 지식을 다음 후속상황에서 적용가능하도록 설계
►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지시키기 위해 성공적 학습 결과에 긍정적 피드백이나 보상을 제공
- 행동주의 원리를 반영한 것으로 외적 보상을 강조
⇨ 전략
· 학습자 반응 뒤에 매번 긍정적 피드백이나 보상
· 학습자 수준에 맞는 의미있는 강화 제공
· 옳은 반응에만 긍정적 외부 보상
► 공정성 강조의 전략
- 공정성이란 학습자의 학업 성취에 대한 기준과 결과가 일관성있게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
- 학습자의 학업 수행에 대한 판단을 공정하게 함은 물론 성공에 대한 보상등이 기대한 대로 주어져야함
⇨ 전략
· 수업의 내용과 구조를 제시된 수업 목표와 일관성있게 맞춤
· 학습 도중에 연습한 내용과 시험의 내용을 일치시킬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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