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성주의의 이해
(1) 정보화 시대와 구성주의
산업사회의 교육 |
정보사회의 교육 |
· 중앙집권식 교육목표 · 지식의 축적 · 교사 : 지식의 전달자 · 행동주의/인지주의 : 통제와 예측의 원리 · 공식교육(12년) |
· 자율, 선택적 교육목표 · 학습방법의 습득 · 교사 : 조언자 · 구상주의 : 불확실성, 비예측성, 복잡성 · 평생교육 |
(2)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객관주의 |
구성주의 |
· 추상적 지식 · 현실을 단순화화고 작은단위로 세분화 · 계획에 따라 지식을 구조화, 체계화 · 교사와 학생은 지식의 전달자와 습득자 · 개별적 학습환경 · 지식의 암기와 축적 |
·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지식 · 모든 지식과 과제는 실제 상황을 전제로 · 교사와 학생은 조언자와 학습주체 · 협동학습 환경 · 문제해결력, 사고력, 인지전략 · 지식의 전이 강조 |
2. 구성주의 이론
(1) 인지적 도제이론
- 브라운, 콜린스 등
- 도제 : 학습이나 지식습득은 체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특정 사회집단의 문화적 양상이 내재되어 있는 상황과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 시연 → 교수적 도움 → 교수적 도움 중지
- 한계점
· 표준화된 연산법, 체계적 과정, 일반화를 추구
· 전문가의 인지적 과정을 재생산, 재현을 강조하면서 사회집단의 문화와 지식, 기술을 창조하고 변화시키는 측면 도외시
(2) 상황학습이론(Anchored Instruction)
- 실생활의 유용성을 반영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
- 덜 구조화된 상태에서 복잡하고 탐구적 접근을 허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 제시
- 학생들과 교사들이 활발하고 적극적인 인지활동 수행
- 한계 : 지나치게 협의적인 실제적(authentic) 과제, 교사와 학생 상호작용의 역할 불분명
(3) 인지유용성 이론
- 고급지식 획득을 위한 과정
- 주요 교수전략
· 복잡성과 불규칙성 이해
· 십자형 접근
(4) 구성주의의 제고
- 구체적 전략 부재
- 교사의 역할 축소 논란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통합 노력 시도
'이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러닝 콘텐츠 상호작용 설계 (0) | 2013.04.20 |
---|---|
이러닝에서의 평가 (0) | 2013.04.19 |
칙센트미하이 몰입이론(Flow Theory)와 이러닝 (0) | 2013.04.19 |
Keller의 ARCS 이론 (0) | 2013.04.19 |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과 이러닝 (4) | 2013.04.19 |
교수학습이론의 인지주의적 접근 (0) | 2013.04.19 |
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 이론 (0) | 2013.04.19 |
교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접근 (0) | 2013.04.19 |
교수학습이론과 이러닝 (0) | 2013.04.19 |
이러닝 콘텐츠 메뉴의 설계 (0) | 2013.04.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