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한글(HWP)

한글] (PDF만들기, 미리보기에서) 2쪽이 같이 나올 때

by excelnote2 2021. 1. 6.

하루동안 같은 질문을 2번 받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닐텐데 한컴오피스 인쇄와 관련해서 같은 질문을 받았다. ㅎㅎㅎ 


첫번째 질문은 한글에서 만든 문서를 [파일 - pdf로 저장하기] 메뉴로 pdf 파일로 만들었는데 pdf 한 쪽에 문서 내용이 2페이지씩 들어간다는 것이고, 


두번째 질문은 한글 문서를 미리보기로 보는데 2쪽이 한 화면에 같이 나와서 한 쪽씩 나오도록 하고 싶다는 것이었다. 
(각각 다른 사람에게 받은 질문이다. ^^;)

두 상황 모두 한글의 "모아찍기" 때문에 일어나는 상황이다. 

(한글 미리보기에서 2쪽이 한 화면에 보임)

 

(PDF 파일을 만들었는데 2쪽이 한 장으로 만들어졌음)





한컴오피스 한글에서는 인쇄방식 메뉴에 기본인쇄, 나눠찍기, 모아찍기 등이 있다. 

여기서 [모아 찍기 - 2쪽씩] 메뉴가 A4를 반으로 나눠서 한 장에 2쪽씩 인쇄시켜주는 메뉴이다. 
(A4 한 장에 한 쪽씩 인쇄하는 메뉴는 [기본 인쇄]이다)




문제는 한 문서를 작업하면서 인쇄방식을 [모아 찍기]로 변경하면 다시 [기본 인쇄]로 바꾸기 전까지 계속 이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문제들이 발생한다. 

 



한글에서 작업 후 PDF를 만들 때 인쇄 메뉴(Alt+P)에서 프린터를 한컴PDF(Hancom PDF)를 선택해서 pdf로 파일을 생성할 경우는 이 인쇄화면이 뜨기 때문에 모아찍기 상태인지 기본인쇄 상태인지 확인 가능하지만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파일 - PDF로 저장하기]를 누르면 바로 pdf 문서의 이름과 저장위치를 묻는 창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모아 찍기 상태인지 확인할 수 없다. 

 




이럴 때는 

인쇄메뉴(Alt +P)를 호출해서 인쇄방식을 기본 인쇄로 바꿔놓고 [미리보기]를 눌러서 확인 한 다음 pdf를 만들면 1장에 1쪽씩 들어가는 pdf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제일 처음 언급한 두번째 질문도 같은 방식으로 해결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