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한글(HWP)

한컴오피스 한글] 특수문자 빠르게 이용하기

by excelnote2 2020. 12. 12.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문서 편집 때 특수문자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조금 더 빠르게 사용하기 위한 팁



1. [빠른 교정]에 등록하기


아래한글에서 빠른 교정은 [도구 - 빠른 교정 - 빠른 교정 내용]에서 수정하고나 등록, 삭제 가능하다. 


여기에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를 "맞는 말"로 등록하자. 

이 때 사용되는 "틀린 말"은 일부러 입력하지 않으면 입력하기 어려운 글자를 입력해야 한다. 


일명 "당구장 표시"라고 불리는 "참고표" 문자를 자주 사용한다면 여기에 등록해보자. 



[빠른 교정 내용 - 빠른 교정 사용자 사전]에서 +를 눌러 새로운 낱말을 등록한다. 





틀린 말에는 _* (언더바와 별표)

맞는 말에는 ※(참조표)를 입력한다

(참조표는 Ctrl+F10으로 특수문자표를 호출해서 입력하면 된다)



이제 [추가][닫기] 버튼을 클릭해서 완료하고 본문에서 _*를 입력해보자 .


자동으로 변경해준다. 


(입력과 동시에 변하기 때문에 *문자가 입력되는게 잘 안보인다. ^^;;)




2. [사용자 문자표]에 등록


빠른 교정에 등록할 정도는 아니지만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는 [사용자 문자표]에 등록하면 특수문자를 찾아 헤매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특수문자 중에서 예전부터 많이 사용하던 불릿 문자를 사용자 문자표에 등록해보자. 


불릿문자를 유니코드 문자표에서 찾을 수도 있겠지만 [한글(HNC) 문자표 - 불릿 기호]에서 찾아보자




이 중에서 한 두 문자만 사용한다면 그 문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사용자 문자표에 등록]을 눌러서 등록하면 되고, 여러개 문자를 등록하려면 각각의 문자를 더블클릭하거나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아래 입력문자 칸으로 내려보낸다.

 





입력문자 오른쪽 끝에 있는 [등록] 버튼을 클릭해서 입력해 놓은 특수문자들을 사용자 문자표에 등록한다

(등록할 문자 영역목록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기호1]로 했다.




이제 Ctrl + F10으로 호출한 문자표의 사용자 문자표에 내가 추가한 문자들이 등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3. 유니코드를 직접 입력하기


아날로그적인 방법이지만 효율적인 방법이다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의 유니코드를 모니터 아래 적어두고 사용하는 방법이다. ^^;;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유니코드에 해당하는 4자리 숫자를 입력하고 Alt + Shift + F10키를 누르면 특수문자로 자동으로 바뀐다. 


로마자 숫자의 대문자의 경우 Ⅰ 이 유니코드 2160부터 시작하고, 

소문자의 경우 ⅰ이 2171부터 시작한다. 


2160을 누르고 Alt + Shift + F10키를 누르면 로마자 숫자 대문자 Ⅰ로 바뀐다. 

(블럭으로 잡을 필요없이 숫자만 입력하고 Alt + Shift + F10을 누르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