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한글(HWP)

한컴오피스 한글] 공문서 보고서 기안 양식 탬플릿 구하기

by excelnote2 2020. 12. 14.


공문서 기획서 보고서 양식 탬플릿 구하기



한컴오피스 한글이라고 하고 아래한글이라고 하는 한글과 컴퓨터의 워드프로세서 HWP는 주로 공공기관에서 많이 사용한다. 


내 사견으로는 애국심. 뭐 이런거보다는 아주 오래전 군대에서부터 시작된 차트문화가 워드프로세서 녹아있는게 아닌가 싶다. 


표와 각. 


아래한글이 MS워드보다 이런 부분이 더 뛰어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미세조정이라고 할지, 조금 더 이쁜(?) 결과물을 만드는데 한컴오피스 한글이 더 유리한거 같다. 




외국계 회사 다니는 친구들 의견으로는 왜 생산성을 이상한 쪽으로 쓰는지 정말 모르겠다고... 제일 중요한 내용보다 형식에 치중한다고... 정말 공감가는 이야기이다.



한 때 문서를 이쁘게 만드는게 엄청 유행했었다.

(지금도 그렇지 않은건 아니지만)


그러다 보니 PPT와 포토샵으로 만든 이미지를 아래한글에 끼워넣는 미친 짓들을 하곤했다. 

(차트나 도형도 PPT에서 그리는 것보다 포토샵이 더 이쁘다고 포토샵으로 만들어서 PPT에 끼워넣고 그걸 캡처해서 아래한글에 삽입시키는.. )


요즘은 이런 부분이 많이 사라진듯해서 다행이긴 하지만 여전히 이쁜거 좋아하시는 분이랑 같이 근무하면 신경이 쓰이게 마련이다. 


오늘 포스팅은 이런 취향의 윗분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이쁜 보고서를 기안하기 위한 자료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물고기보다 낚는 방법.. ^^)



나는 주로 나라장터에서 구한다. 


용역사업 중에서 금액이 조금 큰 사업은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입찰공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작성하는 제안요청서가 분량도 많지만 금액이 큰 경우는 감사실을 거쳐서 본부장이나 이사, 때로는 사장 또는 기관장 결재까지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사장이나 기관장까지 결재를 받는 보고서는 신경써서 이쁘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법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문서들을 참고해서 내 보고서를 이쁘게 만들어보자. 


나라장터 사이트는 http://www.g2b.go.kr이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입찰정보를 클릭하고 원하는 입찰공고를 찾아보자 


그냥 무작정 찾으면 입찰공고가 너무 많기 때문에 용역사업중에서 추정가격 5억 이상으로 검색해보자. 




여기서 수요기관이나 공고명을 보고 계약방법이 협상에 의한 계약인 공고 위주로 검색해보자.




공고문을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해당 입찰공고사업에 대한 제안요청서과업지시서가 첨부되어 있다. 가끔 PDF로 올리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 아래한글 형식인 HWP 파일로 올라온다. 

다행히 조달청 사이트에 올리기 위해서는 DRM을 풀어야 하기 때문에 편집 가능한 상태로 올라온다. 고맙게도.



첫번째 찾아본 제안요청서는 서울시교육청 용역사업이다. 

표지가 이쁘네. 



차례 페이지도 이쁘고 특색있는데 개요 부분도 깔끔하다. 




그러면 이 중에서 필요한 부분 복사해서 내가 고쳐쓰면 된다!!!!



다음에 찾은 공고는 증권전산에서 나온 자료인데 개요 부분을 참고할만 하다.



교육청의 지능형 나이스 구축 사업도 개요가 특색있다. 파란색 박스 두께를 더 키워서 쓰면 더 이쁠 것 같다. 




아래도 이렇게 구한 사업의 개요들이다. 


필요한 부분만 복사해서 저장해뒀다가 보고서를 작성할 때 적당한 디자인을 참고해서 작업하면 이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덧. 


나는 미적 감각, 색감. 이런게 제로에 가깝다. 이건 노력해도 안되는 부분이라 일찌감치 포기했고 이렇게 다른 분들이 많들어 놓은 좋은 자료에 무임승차하면서 버티고 있다. 

오늘도 그분들께 감사.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