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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el/엑셀 팁(TIP)

엑셀 팁] 셀병합할 때 데이터 보존하기

by excelnote2 2020. 12. 21.



엑셀에서 셀병합을 하게되면 제일 위(또는 제일 왼쪽)에 있는 데이터만 남고 다른 데이터는 삭제된다. 

셀병합은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걸 권장하지만 부득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 데이터를 살려보자. 


병합하는 셀이 몇 개 되지 않으면 수기로 하는게 편하지만 병합해야 하는 셀이 많은 경우 사용해보자. 



1. 위, 아래 열 데이터 병합하기


아래 그림처럼 입력된 데이터가 위, 아래 열에 입력된 데이터라면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먼저 셀이 병합된 후 데이터가 모두 들어갈 수 있도록 충분히 셀 너비를 키워주고 

병합할 셀을 선택한 후 [홈 - 편집 - 채우기 - 양쪽맞춤]을 선택한다. 



병합하려는 첫번째 셀의 위치로 텍스트들이 복사되어 들어간다. 

그 후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실행하면 된다. 





2. 왼쪽, 오른쪽 행 데이터 병합하기


아쉽지만 좌, 우로 붙어있는 행 데이터를 병합할 때는 위에서 사용한 [양쪽맞춤]을 사용할 수 없다. 


번거롭지만 텍스트를 복사해서 다른 셀에 붙여넣고 [복사 - 붙이기(값)]으로 복사해 넣어야 한다. 


&로 각 셀들을 연결하고

(필요한 경우 " "로 띄어쓰기를 포함시킬 수 있다)


&로 연결된 데이터는 복사 - 값 붙여넣기 한다. 

(왼쪽에 있는 원본 데이터가 셀병합으로 삭제되면 &로 연결한 데이터도 같이 삭제되기 때문이다)




셀 병합을 실시한다. 왼쪽 위 값만 남고 나머지는 삭제된다고 알람창이 뜬다



병합된 셀 위치로 데이터를 복사해서 [붙여넣기-수식]으로 붙여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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