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엑셀 팁] 셀병합할 때 데이터 보존하기

2020. 12. 21. 07:00
728x90
반응형



엑셀에서 셀병합을 하게되면 제일 위(또는 제일 왼쪽)에 있는 데이터만 남고 다른 데이터는 삭제된다. 

셀병합은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걸 권장하지만 부득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 데이터를 살려보자. 


병합하는 셀이 몇 개 되지 않으면 수기로 하는게 편하지만 병합해야 하는 셀이 많은 경우 사용해보자. 



1. 위, 아래 열 데이터 병합하기


아래 그림처럼 입력된 데이터가 위, 아래 열에 입력된 데이터라면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먼저 셀이 병합된 후 데이터가 모두 들어갈 수 있도록 충분히 셀 너비를 키워주고 

병합할 셀을 선택한 후 [홈 - 편집 - 채우기 - 양쪽맞춤]을 선택한다. 



병합하려는 첫번째 셀의 위치로 텍스트들이 복사되어 들어간다. 

그 후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실행하면 된다. 





2. 왼쪽, 오른쪽 행 데이터 병합하기


아쉽지만 좌, 우로 붙어있는 행 데이터를 병합할 때는 위에서 사용한 [양쪽맞춤]을 사용할 수 없다. 


번거롭지만 텍스트를 복사해서 다른 셀에 붙여넣고 [복사 - 붙이기(값)]으로 복사해 넣어야 한다. 


&로 각 셀들을 연결하고

(필요한 경우 " "로 띄어쓰기를 포함시킬 수 있다)


&로 연결된 데이터는 복사 - 값 붙여넣기 한다. 

(왼쪽에 있는 원본 데이터가 셀병합으로 삭제되면 &로 연결한 데이터도 같이 삭제되기 때문이다)




셀 병합을 실시한다. 왼쪽 위 값만 남고 나머지는 삭제된다고 알람창이 뜬다



병합된 셀 위치로 데이터를 복사해서 [붙여넣기-수식]으로 붙여넣는다. 





728x90

또루아빠 Excel/엑셀 팁(TIP)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