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한글(HWP)

한컴오피스 한글] 메모 넣기, 메모 포함 인쇄하기

by excelnote2 2016. 7. 26.



한/글에 있는 "메모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과 연결된 메모는 문서 작성 중에 참고할 내용을 문자 그대로 "메모" 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거나, 

실무에서는 상급부서에서 하급 기관이나 부서의 계획서, 특히 제안요청서(RFP)처럼 문구 하나하나가 중요한 경우 메모에 의견을 첨부해서 시달하기도 한다.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메모를 붙이고 싶은 문구를 블록으로 잡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메모넣기] 또는 메뉴에서 [입력 탭 - 메모]를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오른쪽 여백 부분에 메모 입력창이 나타나서 여기에 필요한 내용을 메모하면 된다. 

(메모가 선택된 상태에서 상단 메뉴가 메모와 관련된 메뉴로 변경된다)





메뉴의 배경색이나 선 색, 선 종류 등은 각자 취향껏 꾸미면 되는 것이니 여기서는 넘어가자. 




메모를 추가할 때 한가지 팁(?)은 메모를 넣기 전에 보기 메뉴에서 [쪽 윤곽]을 보이게 해 놓은 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메모가 오른쪽 쪽 윤곽 부분에 보이기 때문에 "쪽 윤곽"이 선택되지 않은 상태에서 메모를 넣으면 화면 하단에 메모내용보기 창이 뜨고 이 창에서 빠져나가도 메모는 보이지 않는다. 






위 그림처럼 쪽 윤곽이 체크되어있지 않으면 본문에 메모가 적용되어 있다는 표식은 남지만 메모 내용은 보이지 않는다. 




참고로 메모보기창에서 빠져나가는 단축키는 [Shift + Esc] 키다. 

한/글에서 머릿말, 꼬릿말, 수식편집, 메모보기창 등 본문이 아닌 입력창에 들어간 경우 Shift + Esc키를 누르면 다시 본문으로 빠져나올 수 있으니 이 단축키도 외워두자. 



별다른 옵션을 주지 않고 인쇄할 경우 메모는 인쇄되지 않는다. 

하지만 메모를 포함해서 인쇄하고 싶을 경우 단축키 [Alt + p] 또는 메뉴 [파일 - 인쇄 - 확장 - 메모]에 체크하면 메모를 포함해서 인쇄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