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서비스 운영의 개요
1. 이러닝 서비스 운영의 개념
성과 중심의 기업교육훈련을 위해 이러닝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습 콘텐츠의 품질과 지원 기술 및 운영 시스템의 기능, 과정 운영자 및 튜터의 지원활동 등이 중요한 요소로 고려된다(박종선 외, 2003).
대다수의 기업에서 이러닝 콘텐츠를 설계, 개발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 인력이 투입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운영 단계는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닝 운영은 이러닝의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학습콘텐츠의 품질과 함께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요소이다. 특히 대부분의 기업에서 하나의 교육 과정이 운영되기 시작하면 또 다른 업무가 시작되므로 그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설계나 개발만큼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만 한다(조은순, 2002).
이러한 맥락에서 여러 학자들이 정의한 이러닝 운영에 대한 개념은 다음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표 1 이러닝 운영의 개념
출처 | 운영의 개념 |
강명회 외 (1999) | 이러닝 운영은 운영에 대한 기획과 운영자 교육을 선행한 후, 교육을 진행하고 진행 중 학습과정을 모니터링하며 학습자의 교육에 대한 반응도와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결과로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윤여순 (2000) | 운영이란 이러닝의 산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반 활동을 의미한다. |
유인출 (2001), Martyn (2002) | 이러닝 운영은 이러닝 학습활동이 전개되는 과정뿐만 아니라, 이를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학습이 종료된 이후에 수행되는 사후 활동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운영 기획, 준비, 실시, 관리 및 유지를 위한 단계를 의미한다. |
김덕중, 김연주 (2003) | 이러닝 운영은 업무에 대한 평가, 학습자 평가, 차이 분석, 학습 리소스 제작 및 구조화, 계획 수립, 전달 방식에 대한 기획 및 준비, 진행 과정 모니터, 평가 결과 분석 등의 주요 단계를 포함한다. |
박종선 외 (2003) | 이러닝 운영은 교수-학습활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러닝을 활동하여 제반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
권성연 외 (2004) | 이러닝 운영은 이러닝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다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본 학습이 시작되기 이전부터 과정 실시 중, 과정종료 이후 시점까지 계획, 준비, 진행, 모니터링, 결과 분석, 관리와 관련된 제반 활동을 포함한다. |
임정훈 (2004) | 이러닝 운영은 이러닝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하여 학습자들의 교수학습 활동과 관련된 교육적, 행정적, 기술적, 관리적인 제반 지원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
장명희 외 (2004) | 이러닝 운영은 정규 및 비정규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이러닝 과정을 총괄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일로서, 주로 강사가 학습목표에 맞도록 교육을 진행하는 것을 도우며, 학습자가 운영시스템에 적응하여 자율적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교육 전후의 학습지원활동을 수행하는 일이다. |
박종선 (2009) | 이러닝 운영은 이러닝 학습활동이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학습참여자, 학습과정, 학습자료, 학습결과, 학습지원시스템(LMS, LCMS)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고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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