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ㅇ ‘도처에 널려 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어원의 라틴어에서 유래
-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손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
- 1988년 미국 제록스 연구소(Zerox PARC)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 박사가 처음 유비쿼터스 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이란 용어를 사용
ㅇ 네트워크를 통한 사람, 컴퓨터, 사물의 결합
- 물리적 공간과 전자적 공간의 연계가 실현된 제3의 공간을 창출
-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에 내재되어 있고, 서로 연결되어 필요한 곳에서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
<등장배경>
ㅇ 컴퓨팅 기능의 진화
- 대형컴퓨터 시대(1980년대)
• 메인프레임(mainframe) 컴퓨터를 중심으로 다수의 사용자가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
- 개인용컴퓨터 시대(1990년대-2000년대)
• 개인이 사용하는 다수의 PC를 이용하여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서버의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
- 유비쿼터스 시대(2005년도 이후)
• 기존의 컴퓨터 환경과 더불어 도처에 편재하는 지능화된 사물(intelligent object)에 포함된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은 채 무선으로 접속하고 공유하는 방식
ㅇ 유비쿼터스 혁명
- 인간이 농업 혁명, 산업 혁명, 정보 혁명을 거쳐 새롭게 도달한 탈공간 혁명
- IT 기술의 고도화, 통신망의 광대역화, 컨버전스(융합) 기술의 발전, 휴대용 단말기의 확산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ㅇ 네트워크를 통한 접속
-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모든 기기들이 연결되어 어느 곳에서든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함
ㅇ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컴퓨터
- 주변 환경에 숨어 있는 컴퓨터들의 도움을 받아서 여러 일을 하지만 사용자는 자기 스스로 어떤 일을 했다고
생각할 정도로 컴퓨터의 존재를 느끼지 못해야 함
ㅇ 현실세계에서 적용되는 컴퓨터
-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함
ㅇ 상황에 따라 제공되는 정보의 변화
- 사용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또는 사용자가 처한 상황(context)에 따라 컴퓨터가 스스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변화시키는 능력이 요구됨
■ 유비쿼터스의 적용분야
[가정] 집안의 모든 공간과 가전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연결한 미래형 홈 시스템
- 홈네트워크(Home Network)
- 스마트 홈(Smart Home)
[교육] 원격 교육과 맞춤형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나 창의적이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
- U-캠퍼스(U-Campus)
- U-라이브러리(U-Library)
[교통] 무선통신으로 차량과 서비스 센터를 연결한 자동차용 원격정보 시스템과 도로 상황에 따른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정보 제공
- 텔레매틱스(Telematics)
- 스마트웨이(Smart Way)
[의료] 노약자나 병자의 생체 상태나 변화를 감지하여 경고하고, 원격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
- U-헬스케어(U-Healthcare)
- 개인의료상담(PMA: Personal Medical Advisor)
[유통/물류] 고객과 상품 및 기업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관련된 기기나 시스템을 지능화하여 최상의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
- U-상거래(U-Commerce)
- U-물류(U-Logistics)
[정부] 행정서비스 영역을 대폭 확대하고 질적 수준을 제고시키는 차세대 전자정부의 구현
- U-정부(U-Government)
- U-국방(U-Defense)
* 홈네트워크(Home Network)
ㅇ 개념 : TV, 냉장고, 에어컨 등 집안의 가전제품과 안방, 부엌 , 거실, 현관 등 집안의 각 공간을 인터넷을 통해
연결하고, 정보를 전달해 휴대전화 등을 통해서도 작동이 가능토록 하는 미래형 가전시스템
ㅇ 적용 : 사용자는 PDA나 휴대폰으로 집에서 리모콘으로 TV를 조정하듯 외부에서 자신의 집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퇴근 전에 사무실에서 집안 온도를 조정하고 바깥에서 신호를 통해 밥을 지을 수 있고 건강 검진도 자동으로 받아 볼 수 있게 된다.
ㅇ 기술
- 유선기술: 홈PNA, IEEE1394, PLC, 이더넷 등
- 무선기술: 블루투스(Bluetooth), 홈RF, IrDA 등
* 텔레매틱스(Telematics)
ㅇ 개념 : Telecommunication(통신) + Informatics(정보과학)의 합성어. 자동차를 기반으로 이동통신, 인터넷, 내비게이션 등이 결합된 차량용 원격정보 서비스
ㅇ 적용 : 운전자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을 원격 진단하고, 무선모뎀을 장착한 오토 PC로 교통 및 생활 정보, 긴급구난 등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사무실과 친구들에게 전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음은 물론, 음성 이메일을 주고받을 수도 있고, 오디오북을 다운받을 수도 있다.
ㅇ 기술
- 차량과 서비스 센터를 연결해주는 이동통신 기술
-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측정시스템(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 차량의 진단 및 제어를 위한 자동차 제어기술
- 차량 정보를 수신하고 연결할 수 있는 단말 기술
- 안전한 접속을 위한 음성인식 및 합성 기술
■ 유비쿼터스의 핵심기술
<센서(Sensor)>
- 시청각 정보는 물론 빛, 온도, 냄새 등 물리적/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신호로 변환
- 수동형(passive)과 능동형(active)으로 구분 (예: 수동형 – RFID, 능동형 – Smart Dust)
- 최근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가 급부상
<프로세스(Processor)>
- 저전력, 소형화된 CPU로 이동성 보장
- 운영체제(OS)는 간단한 구조를 가지며, 실시간 처리가 가능해야 함
<통신(Communication)>
- 사물과 사물, 사람과 사물을 무선으로 연결하는 기술
- 시시각각 위치가 변화하는 사물들을 동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Ad-hoc 네트워크 기술
- 모든 사물에 주소를 할당하기 위한 IPv6 기술 -> 43억개의 주소 확보가 가능
<인터페이스(Interface)>
- 키보드, 마우스, 화면 중심에서 음성(억양 등), 동작(제스쳐 등), 문자, 표정 등으로 다양화
- PDP, LCD 등을 포함한 유비쿼터스 디스플레이로 발전
<보안(Security)>
- 보안의 취약성 극복을 위해 생체정보, 행동특징 정보 등의 활용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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