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닝

이러닝 품질인증 관련 국내외 동향

by excelnote2 2013. 4. 24.


ㅇ 이러닝 품질 관련 국제 표준 규격

먼저 이러닝과 직접 관련되었거나 유사한 품질규격에 관한 국제표준기구의 표준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O8402는 품질의 기초가 되는 규격이며 품질관리와 품질 보증에 관한 어휘에 대한 규격으로서, 품질관리 및 품질보증에 관한 용어를 정의 하고 있습니다. 

ISO9000:2000은 품질관리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규격이며 품질관리시스템의 기본을 설명하고 용어를 규정한 것입니다. 중국은 고등교육기관과 원격교육기관에 대한 표준안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일본의 가이드라인 역시 ISO 프로세스를 거론하며 적용하고 있습니다. 

ISO9001은 조직이 고객의 요구 사항과 적용되어야 할 규제 사항을 만족하는 제품을 제공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가를 실증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를 규정하고 있으며, 동시에 고객 만족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경우에 품질관리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ISO9004는 품질관리시스템의 수행 상 개선할 지침을 규정한 것으로서 품질관리시스템의 유효성 및 효율성에 대하여 제공자와 사용자의 쌍방을 고려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SO19011은 품질관리시스템 및 환경관리시스템에 대한 감사 기능의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규격입니다.

ISO10006은 프로젝트의 규격에 관한 품질 관리규격으로서, 프로젝트의 시간, 비용, 경영 자원 등의 제약 속에서 주어진 특정한 요구 사항에 적합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여러 형태의 관리적인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SO9126은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을 기능성, 실현성, 가용성, 효율성, 유지보수 용이성, 전이성의 6개 분야 카테고리와 28개의 상세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을 정의한 것입니다. ISO/IEC15504는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종합평가에 관하여 소프트웨어 공학에 근거하는 소프트웨어의 품질규격입니다. 소프트웨어 사이클 프로세스에 대응한 활동 요소를 채택하여 요소별로 평가하는 방식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ISO9241은 사무실 작업에서의 인간공학적 요구사양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프로세스의 사용편의성이라는 세 가지 분야에 대하여 복수의 규격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에 의한 성능평가 테스트의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ㅇ 이러닝 품질관리 이슈

이러닝은 인터넷의 보급과 활용이 늘어나 IT 인프라 구축이 완료됨에 국가 간 경계선을 넘은 교육활동과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교육현장과 패러다임은 기존의 교육체제를 벗어난 기관을 통한 교육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피해와 문제점들이 지적되는 등 이러닝의 질 저하를 우려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 이후 교육의 품질제고는 세계 여러나라의 주요 관심 대상이 되었습니다. 더욱이 국가간 경계를 넘는 이러닝 학습에 대해서는 교육의 질 저하 우려와 함께 WTO/GATS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질 관리를 국가 간 협정을 통해 추진해야 함을 천명하였습니다. 2004년부터 OECD와 UNESCO는 공동으로 고등교육과 이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을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가이드라인에 대한 권고안을 작성하여 참여국들에게 고등교육과 원격교육에 대한 품질관리의 중요성을 공포하였습니다. 국가별로 고등교육과 원격교육에 대한 품질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아니나, 이 가이드라인은 정부도 교육을 제공하는 입장에서 체계적인 품질관리에 대한 전략을 세울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ㅇ 해외 이러닝 전략과 품질인증 동향

최근 이러닝은 국제화, 세계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 언급되는 이러닝은 인프라 구축 여부와 정도에 따라 다르게 그러나 같은 맥락에서 정책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러닝 품질관리와 관련된 해외 동향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대다수의 국가가 이러닝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있는 점을 비추어 볼 때, 이러닝은 전 세계 많은 부분에서 최우선 사항이 되어 있고, 이를 국가 경쟁력 강화와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다루는 나라가 많다는 것입니다. 

둘째, 국가적, 국제적 정책, 계획, 전략은 이러닝 기반구조 향상을 위한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제시되어 있는 경향이 많다는 것입니다. 

셋째, 이러닝과 고등교육의 품질인증은 많은 국가들의 국가적 정책, 계획, 전략, 프로그램들의 주요 항목 중의 하나라는 사실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들이 이러닝 품질인증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째, 이러닝과 이러닝 품질인증을 통해 소수계층을 위한 특수목적의 교육을 지원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수 집단의 학생, 장애학생, 외진 곳의 학생,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들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의미합니다. 

다섯째, 대다수 국가들이 이러닝과 관련한 협력작업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러닝 개발과 전달에 있어서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섯째, 많은 나라들이 연합 가상캠퍼스를 만들고 있으며, UNESCO의 가상학교 등도 그 중 하나입니다. 가상 캠퍼스는 정부 혹은 국제기구가 참여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교육기관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자체적으로 가상캠퍼스를 확대해 나가고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가적 경계를 넘어선 정보의 공유와 배포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닝에 대한 자료는 특히 국제네트워크와 정부 간의 긴밀한 정보 공유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결국, 해외 이러닝 전략의 경향은 이러닝의 품질관리와 접근성 확보를 통해 국가 인적자원 개발의 도구로 도입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