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여러 조건에 맞는 데이터 추출하거나 갯수 세기

2016.11.10 15:08





엑셀로 관리하는 데이터에서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를 구하거나 

해당 데이터의 갯수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다. 





1.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에 표시하기 - 조건부서식



전체 데이터에서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에 별도의 서식을 주어서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 경우 "조건부 서식" 기능을 활용한다. 


아래 데이터에서 기획팀에서 근무하고 급여가 3,000,000원 미만인 데이터 서식을 바꾸는 경우를 가정해보자. 


해당 데이터의 셀 하나는 클릭하고 Ctrl + A로 전체 데이터를 선택하고 [홈 탭 - 조건부 서식 - 새규칙 -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하고 수식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적당한 서식을 지정한다 


=AND($B2="기획팀", $G2<3000000)


AND조건은 각 인수를 and 연산하기 때문에 각각의 연산에 만족하는 값을 찾는다. 

그리고 숫자나 날짜가 아닌 텍스트인 경우는 따옴표(" ")로 묶어주어야 한다. 


엑셀 여러 조건 만족 조건부서식





2.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 추출하기 - 고급필터



위에 설명한 조건부 서식은 원하는 데이터를 서식을 달리해서 구분하는 방법이었다면 

이번에는 "고급필터"로 원하는 여러 조건에 만족하는 데이터만 추출해보자. 


행정직 중 3,300,000원 이상의 급여를 받는 직원을 추출하되 근무부서, 직렬, 이름, 급여만 추출해보자.


고급필터에서는 원하는 조건을 별도의 셀에 입력해야 한다. 


아래 그림처럼 원하는 조건과 출력에 필요한 항목들을 입력해둔다. 




[데이터 탭 - 정렬 및 필터 - 고급]을 선택하고 

다음 그림처럼 범위들을 지정한다. 


엑셀 여러 조건 고급 필터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미리 지정해둔 복사위치에 해당 데이터가 추출된다. 





3.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 갯수 세기 - countifs 함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의 데이터 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counif 함수를 사용하고

조건이 여러가지일 때는 countifs 함수를 사용한다. 


여기서는 countifs함수를 사용해서 


4급 이하 여직원 중에서 급여가 3,400,000원 이상인 직원의 수를 구해보자.


다음 식을 입력한다. (조건에 해당하는 항목은 따옴표(" ")로 묶어주어야 한다)


=COUNTIFS(C2:C49,">=4",F2:F49,"=여",G2:G49,">=3400000")


엑셀 여러 조건 countifs 함수





또루아빠 Excel/엑셀 기본, 서식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