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기본, 서식

엑셀] 그림(이미지) 등 개체 일괄 선택하기

by excelnote2 2016. 10. 26.



엑셀에서 그림을 삽입하는 작업을 하면서 이미지를 여러 개 또는 일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다. 


엑셀에서 사진이나 그림은 개체로 인식되기 때문에 편집에 사용하는 메뉴들이 도형에 사용하는 메뉴와 동일하다. 


일단 엑셀에서 그림을 선택하면 각 테두리에 조절점이 나타나고 위쪽에는 그림을 회전시킬 수 있는 화살표가 나타난다. 




이렇게 그림이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하거나 조절점을 이용해서 그림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그림 개체를 동시에 여러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Ctrl + 클릭



2~3개 정도의 많지 않은 그림을 클릭할 때는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각 그림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된다. 


아래 그림은 2개의 그림이 선택된 상태이다. 







그림이 많을 때 이 방법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Ctrl + 마우스 드래그]가 개체를 복사하는 단축키이기 때문이다. 


Ctrl키를 누른 상태로 그림을 클릭하다가 손이 미끄덩(?) 하면 그 동안 선택했던 그림들이 분신술을 행사하는 경험을.. ^^;



(물론 Ctrl+Z로 곧바로 복사를 취소하면 말끔히 사라지기는 한다)





개체선택 메뉴 이용



[홈 탭 - 찾기 및 선택 - 개체 선택]을 클릭한다. 





개체 선택 메뉴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마우스로 드래그를 하면 그 범위 안에 들어가있는 모든 개체가 한꺼번에 선택된다. 






이 개체 선택 메뉴는 한 번 선택되면 다시 클릭할 때까지 활성화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체 선택 메뉴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등록해 놓는 것이 편리하다.  




개체 선택 메뉴를 비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개체 선택] 메뉴를 다시 클릭하거나 마우스를 아무 셀에서나 

더블클릭하면 개체 선택 상태에서 해제된다. 



 선택창 이용



그림이나 도형 등 많은 개체로 작업을 할 때는 선택창을 열어놓고 작업하는게 효율적이다. 


일단 그림 개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그림도구 - 서식 - 선택 창]을 클릭한다.






이 선택창에서 Ctrl키와 함께 마우스 클릭으로 그림을 선택하거나 그림의 이름을 바꾸거나, 편집을 위해 일시적으로 그림이 보이지 않게 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 





이 선택창의 개체를 Ctrl키와 함께 클릭하면 그림 개체를 Ctrl키와 함께 클릭한 것과 동일하게 모든 개체를 선택할 수 있다. 


엑셀 그림 이미지 개체 선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