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기본, 서식

엑셀] 두 가지 이상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 찾기

by excelnote2 2016. 9. 7.


엑셀에서 두 가지 이상 조건을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어떤 방법이 제일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고, 익숙한 방법 또는 상황에 맞는 방법을 사용하면 되는데 일단 어떤 방법이 있는지는 알고 넘어가자. ^^


아래 그림같은 명단에서 근무부서가 "기획팀", 성별이 "남"인 경우를 찾아보자.




자동 필터 이용하기


무식(?)하면서도 제일 쉽다. 


[데이터 탭 - 필터]를 클릭하고 근무부서는 "기획팀"인 경우를 먼저 필터링한다. 




기획팀 직원 중에서 성별이 "남"인 직원을 필터링한다. 




모두 6명의 데이터를 찾을 수 있다.





고급 필터 이용하기


조금 세련(?)되게 찾아보자


고급 필터에서 사용할 검색 조건을 적당한 곳에 제목을 포함해서 만들어둔다.

(별도의 수식없이 그냥 근무부서명과 성별에 해당하는 "남"만 입력하면 된다)


[데이터 탭 - 고급]을 클릭한다.






위 그림처럼 6명의 데이터를 찾았다. 


필요한 경우 결과를 다른 장소에 복사해서 따로 출력할 수 있다. 



< 고급 필터에 관한 이전 블로그글 참조 >


 - 엑셀] 고급 필터 기능으로 복수 조건 데이터 검색




수식에 and()함수 또는 * 사용하기


조건부 서식을 이용해서 기획팀에 근무하는 남자들은 셀 배경색을 다른 색으로 바꿔보자. 


표 전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홈 탭 - 조건부 서식 - 셀 강조 규칙 - 기타 규칙]을 클릭한다. 




규칙 유형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절할 셀 결정]을 선택하고

수식은 "=and($B2="기획팀", $F2="남")"이라고 입력하고 서식은 원하는 서식으로 설정한다. 






위 수식은 and()함수 대신 "=($B2="기획팀") * ($F2="남")" 이라고 입력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만약 * 대신 +를 사용하면 and 조건이 아닌 or 조건이 되기 때문에 기획팀이거나, 성별이 남자인 데이터가 선택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