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기본, 서식

엑셀] 배열수식 활용 - and 조건과 or 조건으로 값 구하기

by excelnote2 2016. 9. 23.


이전 글에서 배열 수식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을 했다. 




이번 글에서는 배열 수식을 사용하는 실제적 예를 들어보려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은 직원 명단에서 총무팀 직원들의 급여 합계를 구해보자.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입력하고 Ctrl + Shift + 엔터로 배열수식으로 입력한다. 


=SUM((B2:B16="총무팀")*F2:F16)




이번엔 총무팀에서 근무하는 남자 직원의 급여 합계를 구해보자. 조건 하나만 더 추가해주면 된다. 다음 수식을 배열수식으로 입력한다. 


=SUM((B2:B16="총무팀")*(E2:E16="남")*F2:F16)





위의 예처럼 두가지 조건을 만족해야하는 and 조건 연산은 * 연산자를 사용한다. 


두가지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 가능한 or조건 연산은 + 연산자를 사용한다. 


근무부서가 총무팀이거나 기획팀인 직원의 급여 합계는 다음 수식으로 입력한다. 


=SUM(IF((B2:B16="총무팀")+(B2:B16="기획팀"),  F2:F16))




위 수식은 if함수를 이용해서 총무팀이거나 기획팀이라면 true이므로 F열의 급여를 값으로 반환하고 이 값의 sum을 구하는 배열수식이다. 



< 배열 수식과 sumifs 함수 수식 비교 >


 - 엑셀]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합계 구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