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기본, 서식

엑셀] 텍스트 조작 (&, LEFT, MID, FIND함수)

by excelnote2 2014. 1. 14.



엑셀은 기본적으로 수치를 다루는 프로그램이지만, 

숫자 만큼이나 텍스트를 사용할 일도 많다. 


셀서식


아래 그림처럼 셀서식 - 사용자 지정에서 원하는 텍스트로 변경하는 방법도 있고,

(셀서식에서 @"텍스트" 형식으로 지정하면 셀 뒤에 "텍스트" 부분이 자동으로 붙는다. 

아래 그림에서는 원래 역 이름만 적고, 셀서식을 @"역"으로 지정해서 역이름 뒤에 "역"이란 텍스트가 자동으로 붙는다)





& 연산자


& 연산자를 사용하면 여러 셀의 내용을 연결할 수 있다.





위 그림에서 C3 셀은 A1의 "2호선" 텍스트와 띄어쓰기 한 칸, 역 이름, "역"을 &연산자로 차례대로 붙이는 방법이다.

(& 연산자로 셀을 붙이면 띄어쓰기가 안되기 때문에 & " " &로 띄어쓰기 부분을 붙여줘야 한다)



LEFT 함수



다음의 경우처럼 우편번호와 주소가 함께 기록된 셀에서 우편번호만 필요한 경우(왼쪽에 있는 데이터만 필요한 경우) LEFT 함수를 사용한다.


LEFT 함수는 첫번째 인수로 편집할 텍스트 셀 주소, 두번째 인수로 몇개의 텍스트를 잘라낼 것인지 지정한다.





MID 함수


그렇다면 앞부분의 일정 부분이 불필요한 경우는 어떻게 할까?

그 때는 MID 함수를 사용한다. 

MID 함수는 첫번째 인수는 편집할 텍스트, 두번째 인수는 잘라낼 문자의 위치, 세번째 인수는 두번째 인수값 뒤쪽으로 잘라낼 문자의 갯수를 지정한다.

(마지막 세번째 인수는 텍스트가 남아있지 않도록 충분히 큰 값을 준다)






마지막으로 텍스트의 중간 부분이 필요한데, 잘라낼 앞 부분의 길이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를 살펴본다. 


먼저 FIND 함수로 구분자의 위치를 찾는다.

FIND 함수는 첫번째 인수가 찾을 문자, 두번째 인수가 원본 텍스트이다

(세번째 인수는 찾기 시작할 위치이고, 생략할 때 첫번째 글자부터 검색)





이제 잘라낼 위치를 찾아냈으니 MID 함수를 이용해서 띄어쓰기 위치에서부터 잘라내면 된다.



MID함수에서 두번째 인수에 +1을 한 이유는 띄어쓰기 부분까지 포함해서 잘라내기 위해서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