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Util)

Adobe Reader 북마크(책갈피) 기능 사용하기

by excelnote2 2013. 5. 6.

어도비 리더 10(Adobe Reader X)에서 북마크(책갈피) 기능 사용하기

분량이 많은 PDF 자료를 읽다보면 북마크 기능이 필요한데 상용프로그램인 Adobe Acorbat 인 경우는 bookmark 기능이 있지만 무료로 사용하는 Reader 프로그램엔 북마크 기능이 없다. 

(상용 프로그램에만 있는 책갈피.. ㅜㅜ)


물론 북마크 기능을 지원하는 다른 무료 PDF 뷰어를 쓰면 되겠지만, 회사에서는 DRM 문서 때문에 버전업도 못하고 무조건 Adobe Reader X을 써야 한다. 


아쉬운 사람이 우물을 파는 법이라고.. 

일단 가장 간단한 방법. 

엄밀한 의미로 책갈피 기능은 아니고, 다만 다음번에 PDF 파일을 열면 이전에 읽었던 부분에서부터 다시 열리도록 설정할 수 있다. (캬~  )


상단 메뉴 중에서 편집 - 기본설정 선택


제일 위 문서 탭에서 "문서를 다시 열 때 마지막 보기 설정 복원"을 체크하면 PDF 문서를 읽다가 종료하고, 다시 열면 마지막으로 읽던 부분에서 열린다. 




두번째 방법. 

위의 방법이 아쉬운대로 쓸 수 있는 방법이지만, 자주 열어서 찾아야 하는 문서라면 아무래도 북마크 기능이 계속 아쉽다. 

그래서 정말 북마크를 사용하는 방법. ^^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서 북마크 기능의 JavaScript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http://www.pdfhacks.com/bookmark_page/



압축파일을 풀면 bookmark_page.js 파일이 나오는데 이 파일을 

C:\Program Files\Adobe\Reader 10.0\Reader\Javascripts 폴더로 옮겨놓고 Adobe Reader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그 다음 상단 메뉴 - 보기 부분을 보면 아래쪽에 북마크와 관련된 메뉴가 보인다. 


북마크를 추가하고 싶은 페이지에서 Bookmark This Page를 클릭하고 적당한 설명을 넣으면 되고, 

북마크를 찾아가고 싶으면 그 아래 Go To Bookmark를 선택하면 설정한 북마크 중에서 찾아갈 수 있는 자그마한 팝업이 나타난다. 



아주 간단하지만,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