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Util)

Putty를 강력하고 편리하게 SuperPutty - 탭기능, 디렉토리별 세션관리

by excelnote2 2013. 3. 4.


PuTTY를 사용해서 여러 세션을 동시에 접속해야 할 경우 화면이 다소 복잡해진다. 
 
 

PuTTy 창 3개를 띄운 화면인데.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어서 더 좁아보인다. ㅜㅜ


창 두어개 이상 띄워놓을 일도 많고.. 

또 한가지 접속해야 할 서버가 한 두개라면 모르지만 수십대의 서버를 PuTTY로 하나씩 접속한다면 그 때마다 IP를 입력하는 것도 귀찮고, IP를 입력해 두어도 리스트에서 내가 원하는 서버를 찾는 것도 직관적이지 않아 불편하다. 

물론 서버 이름이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서 나타나긴 하지만 그 숫자가 수십개에 이르면.. ^^;;




그래서 오픈소스 중에서 이런 PuTTY의 단점을 보완한 프로그램이 있을까 하고 뒤져봤더니... 있다.  음하하하

SuperPuTTY. 

이름 그대로 PuTTY를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다. 
PuTTY같은 SSH 클라이언트를 자체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PuTTY 프로그램을 호출해서 탭 형식으로 실행시켜 주는 프로그램이다. 

PuTTY 대신 한글PuTTY인 iPuTTY도 가능하다. 


(Super PuTTY 공식홈페이지)


가장 큰 특징은 PuTTY를 탭형식으로 실행시키는 것과 접속 세션을 트리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 

왼쪽은 탭으로 세션을 연 화면이고 오른쪽은 세션들을 트리형식으로 저장해 놓은 것이다. 



위 화면처럼 탭 제목을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어느 쪽으로 위치시킬지 정할 수 있는 표시가 나타난다. 그 중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드롭하면 아래 화면처럼 바둑판처럼 정렬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 외 부가기능으로 상단 커멘드 라인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실행되고 있는 각 세션에 동시에 명령을 내리는 것도 가능하다. 
(이 기능은 NTP 테스트할 때 요긴하게 써먹었다. 원하는 서버들을 바둑판으로 늘어놓고 동시에 date 명령을 내려서 각 서버들의 시간이 잘 맞는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니까.. ^^)
 




또한가지는 Super PuTTY 자체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엑셀화면 같은 것을 띄워놓고 그 위에서 작업할 때 유용하다. 다중모니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이 기능이 없으면 창 사이를 수없이 왔다 갔다 해야 하는데.. ^^
 



SuperPuTTY 와 PuTTY의 조합으로 X-Shell 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의 큰 매력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