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한글(HWP)

한컴오피스 한글] 쪽번호 넣기와 쪽번호 고치기, 쪽번호 안보이게 하기

by excelnote2 2016. 8. 6.

 

 

한/글에서 쪽번호를 넣는 방법과 쪽번호를 원하는 번호로 시작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쪽번호 넣기

 

한글이 버전업되면서 쪽번호 넣는 다양한 옵션이 많이 생기긴 했는데, 별로 사용할 일은 없는거 같다. ^^;

그래도 이런게 있다는 정도라도 알고 넘어가자

 

[쪽 메뉴 - 머리말 - 위쪽]에서 쪽번호의 위치나 형태를 선정할 수 있다. 

 

 

 

 

이렇게 쪽번호 넣는 방법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쪽 메뉴 - 쪽번호 매기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위 설정처럼 "- 1 -" 같은 형태로 문서 하단에 삽입하는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외 설정은 위 메뉴에서 조정하면 된다. 

 

 

쪽번호 수정하기

 

문서 편집 중에 표지 때문이라던지, 다른 문서와 합쳐서 출력해야 한다든지 할 때 페이지 번호를 임의의 숫자로 변경해야 할 일이 있다. 그 방법을 알아보자. 

 

아래 그림처럼 2페이지로 나오는 부분을 1페이지로 수정해보자. 

 

 

 

새 번호로 시작하고 싶은 페이지에 커서를 두고 [쪽 메뉴 - 새 번호로 시작]을 클릭하고 

[쪽번호]를 1부터 시작하도록 설정한다. 

 

 

 

 

쪽번호가 1쪽으로 변경되었고, 문서의 왼쪽하단 쪽번호도 1쪽으로 변경된다. 

(PgUp 키로 위, 아래 움직여보면 확인되지만 "1/3쪽"으로 표현되는 첫 페이지가 2 페이지가 존재하게 된다. 원래의 1쪽과 새로 1쪽으로 설정한 두번째 쪽까지...)

 

 

현재 페이지의 쪽번호가 보이지 않게 하기

 

문서의 표지를 만들거나 첨부물을 만들 때 페이지 번호를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쪽 메뉴 - 현재 쪽만 감추기]를 클릭하고 감추고 싶은 항목들을 선택한다.

(쪽 번호 뿐 아니라 머리말/꼬리말, 쪽 테두리나 쪽 배경도 감출 수 있다)

 

 

* 참고 글

한컴오피스 한글] 쪽번호 문제 해결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쪽번호 문제 해결하기

이전 블로그 글에서 한/글의 쪽번호에 대해 알아보았다. - 한컴오피스 한글] 쪽번호 넣기와 쪽번호 고치기, 쪽번호 안보이게 하기 이렇게 넣은 쪽번호가 가끔 문제(?)를 일으킬 때가 있다. - 쪽번

tte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