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한글(HWP)

한컴오피스 한글] 글꼴모양, 문단모양을 복사해서 적용하기 - 모양복사

by excelnote2 2016. 7. 31.

한/글에서 문단이나 글자에 부여한 속성을 복사해서 다른 문단이나 글자에 적용하는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자. 

MS 오피스의 엑셀이나 워드에서 사용하는 "서식복사"와 비슷한 기능이다. 

 

   (엑셀의 서식복사)

 

 

한/글 기능의 이름은 "모양복사"

문서를 편집할 때 많은 경우 아래 그림처럼 큰 제목과 작은 제목에 각각 다른 글꼴과 다른 크기를 부여해서 사용한다. 

 

 

이렇게 각 제목마다 다른 문단모양과 글꼴모양을 적용할 때는 "스타일" 기능을 사용하는게 정석이지만, 여기서는 모양복사 기능을 이용해보자. 

 

모양복사는 [편집 탭 - 모양복사]를 클릭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단축키 [Alt + C]를 사용하는게 훨씬 편리하다. 단축키를 사용하도록 하자. 

 

먼저 모양복사 하려는 문단 혹은 글자에 커서를 두고 단축키 Alt + C를 누른다. 

 

 

모양복사 메뉴에서 이용목적에 따라 "글자모양"만, "문단모양"만 복사할 수도 있지만 제일 많이 사용하는건 디폴트로 선택되어 있는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 둘 다 복사"이다. 

 

"복사 버튼"을 누른다. 

 

이제 커서가 있던 곳의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이 "모양 복사"되었다.

 

 

이번에는 현재 모양복사한 곳과 같은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을 적용하고 싶은 곳을 블록으로 잡고 모양복사 단축키 [Alt + C]를 누른다. 

 

 

이렇게 현재 모양복사한 곳과 같은 글꼴을 사용하는 제목을 블록으로 설정하고 Alt + C를 눌러주면 된다. 

 

 

덧. 

 

블록을 쉽게 설정하는 방법은 마우스를 세번 연속 클릭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마우스 한 번 클릭은 현재 마우스 포인터로 커서를 옮기고, 

마우스 두 번 클릭은 현재 마우스 포인터가 있는 단어를 선택(블록)하고

마우스 세 번 클릭은 현재 마우스 포인터가 있는 문단을 선택(블록)한다. 

 

 

- 한컴오피스 한글] 문단 모양 - 확장 기능

 

한컴오피스 한글] 문단 모양 - 확장 기능

한컴오피스 한글] 문단 모양 - 확장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문단 모양 메뉴(Alt + T)를 통해 문단(엔터로 강제 줄 바꿈 되지 않은 묶음)의 여러 속성을 지정할 수 있다. 왼쪽 정렬, 중앙 정렬, 왼쪽이

tte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