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ㅇ 다양한 학습활동
- ICT를 통해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
- 다양한 정보와 경험, 적극적인 상호 공유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학습자들은 다양성, 창의성, 포용력 등의 개념들에 친숙해질 수 있음
ㅇ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
-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의 목표 및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정하고,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함
- 적합한 정보를 찾아 자신의 용도에 맞게 수집, 분석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내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들은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
ㅇ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생생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적극적인 자기표현과 참여를 유도
- 실생활과 관련한 주제를 탐색하고 자신에게 흥미 있는 정보를 선택, 활용할 수 잇는 ICT 친화적 교육환경을 통해 보다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유도
ㅇ 교육의 장 확대
- 교실수업의 물리적, 공간적 제약을 벗어난 학습환경을 통해 교육의 장이 더욱 확대됨에 따라 보다 사고의 폭과 경험을 넓히는 고차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
* ICT 활용교육의 장점은 수업에서 전달해야 하는 어렵고 방대한 양의 학습내용을 다양한 학습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알기 쉽고 간단하게 제시해 줌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을 하는 데에도 도움
'이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호작용 및 접근성] 이러닝 2.0 (0) | 2013.03.30 |
---|---|
상호작용 및 접근성] 온라인 상호작용 활동 평가 (0) | 2013.03.29 |
상호작용 및 접근전략] 이러닝 협력학습 지원전략 - 학습과제와 온라인 공동체 (1) | 2013.03.28 |
이러닝과 학습모형 (0) | 2013.03.25 |
국제컨설팅] ISSS(ICT Standard Skill for Student) (0) | 2013.03.24 |
국제컨설팅] 리터러시(Literacy) (0) | 2013.03.24 |
국제컨설팅] 컨설팅 전 고려사항 (0) | 2013.03.24 |
국제컨설팅] 이러닝과 국제컨설팅 1 (0) | 2013.03.24 |
상호작용 및 접근성] 상호작용 교수설계 이론 (0) | 2013.03.18 |
상호작용 및 접근성] 이러닝에서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0) | 2013.03.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