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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상호작용 및 접근성] 이러닝에서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by excelnote2 2013. 3. 18.


1. 상호작용의 개념



상호작용의 정의


- Fortin(2005) : 통신시스템이 한 사람 이상의 최종 이용자들로 하여금 한 사람 이상의 다른 사용자들 혹은 통신 수단들과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도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 상호작용에는 비디오 회의와 같이 실시간 방식, 전자우편과 같이 저장후 수신 방식, 그리고 브로드캐스팅 방식과는 반대로 정보의 검색 및 획득이 최종 이용자의 필요에 의해 콘텐츠, 시간의 선택과 통신의 절차가 정해지는 방식으로 구분


- Michael(2004) : 상호작용은 학습자가 강사, 다른 학습자들 그리고 콘텐츠와 가지는 다양한 대화


- Hoffman and Novak(1996) :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은 인간들이 미디어를 통한 상호작용을 의미하고, 기계의 상호작용은 하이퍼미디어 콘텐츠에 접근하기 위한 사람과 기계간의 상호작용 의미


- Heeter(1989) : 상호작용의 여섯 가지 차원들은 다음과 같다.  1. 선택사항들의 복잡성, 2. 노력의 수준, 3. 매체의 반응성,4. 매체의 모니터링 능력, 5. 정보의 추가 능력, 6. 사람들간의 통신 능력


- Rice and Associates(1984) : 통상 컴퓨터를 구성요소로 포함하는 새로운 통신시스템이 송신자와 수신자들 사이에서 실시간 혹은 나중에 역할을 서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를 통하여 사람들이 완급 조절, 구조 그리고 통신의 콘텐츠를 통제할 수 있다


- Rogers(1986) : 통상 컴퓨터를 구성요소로 포함하는 새로운 통신시스템이 대화에 참여하는 개인처럼 이용자에게 대답할 수 있는 능력이 상호작용이다


- Wiener(1950) : 상호작용이란 피드백의 개념으로 시스템에 시스템의 과거 결과를 반영함으로써 시스템을 통제하는 방법 의미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광의의 의미 학습자 개인과 주어진 학습체제 간에 나타나는 다양한 교류의 역동성을 실제로 구현하는 주변의 모든 개념을 포함

협의의 의미 :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체제와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양방향으로 역동적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능력을 의미

웹 기반의 상호작용성 : 네트워크로 묶인 컴퓨터를 통한 강사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 간의 양방향 의사소통에 대한 탐색을 의미하며, 웹기반의 수업에서는 전자우편, 게시판, 자료실, 토론방 등 웹이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의 기술적 기능요소에 근거



2. 이러닝과 상호작용


이러닝 특징으로서의 상호작용


   - 광의의 의미

      ▪ 학습자를 자극하여 보다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많은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 인터넷 상의 게시판, 토론방, 메신저 등을 통해 양방향 학습 진행을 통해 학습자와 강사 간의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통해 강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다른 학습자 간에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참여자 간에 상호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수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 협의의 의미

      ▪ 일정한 상호작용이 지속되면 특정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새로운 학습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 다양한 기술지원에 의한 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닝의 상호작용


   - 동기식 상호작용 : 교수자와 학습자가 같은 시간에 상호작용. 교수자와 동질감을 느낄 수 있고 즉시적 피드백 가능

   - 비동기식 상호작용 : 교수자와 학습자가 다른 시간에 상호작용





3. 온라인 의사소통



교수-학습 상황에 따른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유형 

내용 

학습단계 

 사회적 의사소통

학습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교적인 내용을 나누는 것 

학습참여단계 

 절차적 의사소통

학습과제와 웹 브라우저 등의 사용과 같은 학습순서와 방법에 관한 내용을 나누는 것 

친숙화 단계 

 설명적 의사소통

과제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나누는 것 

정보제공 및 습득단계 

 인지적 의사소통

비판적 또는 성찰적 입장에서 학습내용을 분석해보거나 재구성해 보는 것 

지식구성 단계 



교수-학습 상황에 따른 유형별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 전략


   * 사회적 의사소통

-  상호간 공존감을 높여주고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학습단계 초기의 참여 동기를 높인다.

-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개별접촉을 하여 개인들이 과정에 대해 기대하는 점, 바라는 점, 필요한 점 등 정보를 파악한다.

     -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각 학생별 개인 프로필 마련한다.

     - 학습공간에 스스로 자신 소개 공간 마련하고, 공개하고 싶은 정보만을 공개하도록 배려한다.

- 가상공간 제공하여 개인별 취향 소개, 과정참여 각오 등 원하는 내용을 작성하여 서로 공유하도록 한다

     - 사례 : 모둠이름 공모를 통한 학생간 상호작용 및 참여 유도


   * 절차적 의사소통

- 전체 학습과정이 이루어지는 순서와 방법에 대해 문서∙파워포인트를 통해 오리엔테이션 한다.

- 전체 학습목표와 세부적인 단원별 학습목표를 파악 할 수 있도록 하고, 그룹별 토론이 언제  있을 것인지, 어떤 주제로 열릴 것인지, 퀴즈가 언제인지, 평가 및 보상 방법과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사례 : 활동에 대한 소개 및 결과 제출 방법 안내


   * 설명적 의사소통

     - 학습 활동, 학습 과제에 대한 의견 교환이 가능한 전자 토론방 제공한다.

- 학습자의 지식과 정보습득을 위한 상호작용 촉진, 개별 메시지를 통해 적극적인 의사소통 참여를 촉진한다.

     - 의사소통 도구로는 게시판, 채팅, 전자 우편, 화상강의를 이용한다

     - 사례 : 학습자의 과제에 대한 첨삭지도 및 오류 수정 기회 제공


   * 인지적 의사소통

     - 학습내용을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전에 조사된 학습자 수준과 학습 난이도에 맞춰서 이메일을 통한 개별적인 학습조언을 하고, 이를 통해 학습참여 및 몰입을 유도한다.

     - 토론을 중재하거나, 토론의 진행 방향을 제시한다.

     - 채팅, 전자게시판 등을 통하여 실시간 혹은 비실시간 토론을 가능하게 한다

     - 사례 : 수학일기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내면화



의사 전달 상황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


일 대 일
커뮤니케이션 

 - 개별적으로 대화를 하는 방법 (일:일)
-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요인은 관계 유지, 관계조절, 친밀성, 매력 형성 임

 일 대 다수

커뮤니케이션

 - 발표나 강의와 같이 한 사람이 많은 대중을 향하여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 (일:다수)
(예) 웹서비스를 이용한 수능 동영상 강의 등

 다수 대 다수
커뮤티케이션

 - 공동과제나 토론과 같이 두 사람 이상이 자신들의 생각을 교환하고 설득하는 다자간 의사소통 방법(다수:다수)
- 집단크기, 성별, 집단 리더십, 집단 의사결정, 임무의 난이도, 그룹 갈등과 협력 등이 소집단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4. 온라인 의사소통 도구



ㅇ 이메일 

   - 개념 

     ' 비실시간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도구.

     ' 학습자간, 학습자와 교수자간에 일대일, 일대다의 정보교환 가능

   - 활용예시

     ' 학습자 개인에게 접근하여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

     ' 학습안내, 과제제시, 공지사항 전달 등을 위하여 활용



ㅇ  쪽지

   - 개념

     ' 비실시간 의사소통 도구로 학습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한정되어 사용

     ' 파일첨부, 이미지등을 보낼 수 없으며 짧은 글로 간단한 의사전달 가능 

   - 활용예시

     ' 공식적 내용보다 간단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을 때

 '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개인적인 안부를 묻거나 격려 피드백을 줄 수 있어서 학습자들과 친밀감을 높일 수 있음



ㅇ 전자게시판

   - 개념

     ' 비실시간 의사소통 도구로, 다수 대 다수의 의사소통 가능

     ' 토론방, 포럼, 자유게시판, 자료실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

     ' 주로 공식적인 의견교환의 공간으로 사용

   - 특징

 ' 생각을 정리하고 다듬어서 게시 : 실시간 의사소통이 아니므로 의견을 제시하는 입장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다음어서 게시

     ' 깊이있는 토론 가능 : 게시물 전후의 내용을 참고하여 깊이있는 토론이 가능

' 의견교환의 시간적 차이로 인해 참여자의 동기가 저하되고 토론 진행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 여러 주제 혹은 원하는 주제만 선택하여 참여 가능


ㅇ 메신저

   - 개념

 ' 채팅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동시간에 다른 장소에 있어도 옆에 있는 것처럼 의견교환 가능

     ' 일대일 의사소통 도구이지만, 여럿이 동시에 참여 가능

   - 특징

     ' 즉각적 의견교환 필요시 유용

     '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통해 신속하게 의사소통 가능(전자문서교환, 화면 공유 등)

     ' 타자실력이 좋지 않은 학생은 참여에 부정적

     ' 표준말보다는 축약된 형식의 통신언어 사용





5. 온라인 상호작용


ㅇ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

     - 학습과정에서 전달되는 학습내용과 학습자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 학습자는 기존의 인지 구조에 새로운 정보를 연계하여 개별적인 지식을 창출해 가는 과정에서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

     - 제공되는 콘텐츠는 미리 설계자에 의해 설계되고 구성

- 학습자는 스크린에 제시된 문자, 그림, 도표, 동영상 자료와 음성자료를 통하여 학습목표, 학습내용을 접하고, 자신의 지식체계를 형성


ㅇ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 한 학습자와 교수자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 학습자가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지식을 창출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하도록 지원하는 역할

학습자의 동기를 자극하는 것,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 학습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는 것 등이 포함

학습자의 개별적인 교육 수준, 교수자가 가지고 있는 개성, 교육철학 등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


ㅇ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 한 학습자와 다른 학습자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 한 학습자와 다수의 학습자간, 다수의 학습자와 다수의 학습자간에 이루어 질 수 있음

- 온라인 학습에서는 학습자와의 협력 과정을 통하여 학습 결과를 성취하고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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