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호작용의 개념
상호작용의 정의
- Fortin(2005) : 통신시스템이 한 사람 이상의 최종 이용자들로 하여금 한 사람 이상의 다른 사용자들 혹은 통신 수단들과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도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 상호작용에는 비디오 회의와 같이 실시간 방식, 전자우편과 같이 저장후 수신 방식, 그리고 브로드캐스팅 방식과는 반대로 정보의 검색 및 획득이 최종 이용자의 필요에 의해 콘텐츠, 시간의 선택과 통신의 절차가 정해지는 방식으로 구분
- Michael(2004) : 상호작용은 학습자가 강사, 다른 학습자들 그리고 콘텐츠와 가지는 다양한 대화
- Hoffman and Novak(1996) :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은 인간들이 미디어를 통한 상호작용을 의미하고, 기계의 상호작용은 하이퍼미디어 콘텐츠에 접근하기 위한 사람과 기계간의 상호작용 의미
- Heeter(1989) : 상호작용의 여섯 가지 차원들은 다음과 같다. 1. 선택사항들의 복잡성, 2. 노력의 수준, 3. 매체의 반응성,4. 매체의 모니터링 능력, 5. 정보의 추가 능력, 6. 사람들간의 통신 능력
- Rice and Associates(1984) : 통상 컴퓨터를 구성요소로 포함하는 새로운 통신시스템이 송신자와 수신자들 사이에서 실시간 혹은 나중에 역할을 서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를 통하여 사람들이 완급 조절, 구조 그리고 통신의 콘텐츠를 통제할 수 있다
- Rogers(1986) : 통상 컴퓨터를 구성요소로 포함하는 새로운 통신시스템이 대화에 참여하는 개인처럼 이용자에게 대답할 수 있는 능력이 상호작용이다
- Wiener(1950) : 상호작용이란 피드백의 개념으로 시스템에 시스템의 과거 결과를 반영함으로써 시스템을 통제하는 방법 의미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 광의의 의미 : 학습자 개인과 주어진 학습체제 간에 나타나는 다양한 교류의 역동성을 실제로 구현하는 주변의 모든 개념을 포함
- 협의의 의미 :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체제와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양방향으로 역동적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능력을 의미
- 웹 기반의 상호작용성 : 네트워크로 묶인 컴퓨터를 통한 강사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 간의 양방향 의사소통에 대한 탐색을 의미하며, 웹기반의 수업에서는 전자우편, 게시판, 자료실, 토론방 등 웹이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의 기술적 기능요소에 근거
2. 이러닝과 상호작용
이러닝 특징으로서의 상호작용
- 광의의 의미
▪ 학습자를 자극하여 보다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많은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 인터넷 상의 게시판, 토론방, 메신저 등을 통해 양방향 학습 진행을 통해 학습자와 강사 간의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통해 강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다른 학습자 간에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참여자 간에 상호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수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 협의의 의미
▪ 일정한 상호작용이 지속되면 특정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새로운 학습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 다양한 기술지원에 의한 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닝의 상호작용
- 동기식 상호작용 : 교수자와 학습자가 같은 시간에 상호작용. 교수자와 동질감을 느낄 수 있고 즉시적 피드백 가능
- 비동기식 상호작용 : 교수자와 학습자가 다른 시간에 상호작용
3. 온라인 의사소통
교수-학습 상황에 따른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유형 |
내용 |
학습단계 |
사회적 의사소통 |
학습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교적인 내용을 나누는 것 |
학습참여단계 |
절차적 의사소통 |
학습과제와 웹 브라우저 등의 사용과 같은 학습순서와 방법에 관한 내용을 나누는 것 |
친숙화 단계 |
설명적 의사소통 |
과제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나누는 것 |
정보제공 및 습득단계 |
인지적 의사소통 |
비판적 또는 성찰적 입장에서 학습내용을 분석해보거나 재구성해 보는 것 |
지식구성 단계 |
교수-학습 상황에 따른 유형별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 전략
* 사회적 의사소통
- 상호간 공존감을 높여주고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학습단계 초기의 참여 동기를 높인다.
-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개별접촉을 하여 개인들이 과정에 대해 기대하는 점, 바라는 점, 필요한 점 등 정보를 파악한다.
-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각 학생별 개인 프로필 마련한다.
- 학습공간에 스스로 자신 소개 공간 마련하고, 공개하고 싶은 정보만을 공개하도록 배려한다.
- 가상공간 제공하여 개인별 취향 소개, 과정참여 각오 등 원하는 내용을 작성하여 서로 공유하도록 한다
- 사례 : 모둠이름 공모를 통한 학생간 상호작용 및 참여 유도
* 절차적 의사소통
- 전체 학습과정이 이루어지는 순서와 방법에 대해 문서∙파워포인트를 통해 오리엔테이션 한다.
- 전체 학습목표와 세부적인 단원별 학습목표를 파악 할 수 있도록 하고, 그룹별 토론이 언제 있을 것인지, 어떤 주제로 열릴 것인지, 퀴즈가 언제인지, 평가 및 보상 방법과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사례 : 활동에 대한 소개 및 결과 제출 방법 안내
* 설명적 의사소통
- 학습 활동, 학습 과제에 대한 의견 교환이 가능한 전자 토론방 제공한다.
- 학습자의 지식과 정보습득을 위한 상호작용 촉진, 개별 메시지를 통해 적극적인 의사소통 참여를 촉진한다.
- 의사소통 도구로는 게시판, 채팅, 전자 우편, 화상강의를 이용한다
- 사례 : 학습자의 과제에 대한 첨삭지도 및 오류 수정 기회 제공
* 인지적 의사소통
- 학습내용을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전에 조사된 학습자 수준과 학습 난이도에 맞춰서 이메일을 통한 개별적인 학습조언을 하고, 이를 통해 학습참여 및 몰입을 유도한다.
- 토론을 중재하거나, 토론의 진행 방향을 제시한다.
- 채팅, 전자게시판 등을 통하여 실시간 혹은 비실시간 토론을 가능하게 한다
- 사례 : 수학일기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내면화
의사 전달 상황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
일 대 일 |
- 개별적으로 대화를 하는 방법 (일:일) -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요인은 관계 유지, 관계조절, 친밀성, 매력 형성 임 |
일 대 다수 커뮤니케이션 |
- 발표나 강의와 같이 한 사람이 많은 대중을 향하여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 (일:다수) (예) 웹서비스를 이용한 수능 동영상 강의 등 |
다수 대 다수 |
- 공동과제나 토론과 같이 두 사람 이상이 자신들의 생각을 교환하고 설득하는 다자간 의사소통 방법(다수:다수) - 집단크기, 성별, 집단 리더십, 집단 의사결정, 임무의 난이도, 그룹 갈등과 협력 등이 소집단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
4. 온라인 의사소통 도구
ㅇ 이메일
- 개념
' 비실시간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도구.
' 학습자간, 학습자와 교수자간에 일대일, 일대다의 정보교환 가능
- 활용예시
' 학습자 개인에게 접근하여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
' 학습안내, 과제제시, 공지사항 전달 등을 위하여 활용
ㅇ 쪽지
- 개념
' 비실시간 의사소통 도구로 학습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한정되어 사용
' 파일첨부, 이미지등을 보낼 수 없으며 짧은 글로 간단한 의사전달 가능
- 활용예시
' 공식적 내용보다 간단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을 때
'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개인적인 안부를 묻거나 격려 피드백을 줄 수 있어서 학습자들과 친밀감을 높일 수 있음
ㅇ 전자게시판
- 개념
' 비실시간 의사소통 도구로, 다수 대 다수의 의사소통 가능
' 토론방, 포럼, 자유게시판, 자료실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
' 주로 공식적인 의견교환의 공간으로 사용
- 특징
' 생각을 정리하고 다듬어서 게시 : 실시간 의사소통이 아니므로 의견을 제시하는 입장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다음어서 게시
' 깊이있는 토론 가능 : 게시물 전후의 내용을 참고하여 깊이있는 토론이 가능
' 의견교환의 시간적 차이로 인해 참여자의 동기가 저하되고 토론 진행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 여러 주제 혹은 원하는 주제만 선택하여 참여 가능
ㅇ 메신저
- 개념
' 채팅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동시간에 다른 장소에 있어도 옆에 있는 것처럼 의견교환 가능
' 일대일 의사소통 도구이지만, 여럿이 동시에 참여 가능
- 특징
' 즉각적 의견교환 필요시 유용
'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통해 신속하게 의사소통 가능(전자문서교환, 화면 공유 등)
' 타자실력이 좋지 않은 학생은 참여에 부정적
' 표준말보다는 축약된 형식의 통신언어 사용
5. 온라인 상호작용
ㅇ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
- 학습과정에서 전달되는 학습내용과 학습자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 학습자는 기존의 인지 구조에 새로운 정보를 연계하여 개별적인 지식을 창출해 가는 과정에서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
- 제공되는 콘텐츠는 미리 설계자에 의해 설계되고 구성
- 학습자는 스크린에 제시된 문자, 그림, 도표, 동영상 자료와 음성자료를 통하여 학습목표, 학습내용을 접하고, 자신의 지식체계를 형성
ㅇ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 한 학습자와 교수자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 학습자가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지식을 창출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하도록 지원하는 역할
- 학습자의 동기를 자극하는 것,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 학습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는 것 등이 포함
- 학습자의 개별적인 교육 수준, 교수자가 가지고 있는 개성, 교육철학 등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
ㅇ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 한 학습자와 다른 학습자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 한 학습자와 다수의 학습자간, 다수의 학습자와 다수의 학습자간에 이루어 질 수 있음
- 온라인 학습에서는 학습자와의 협력 과정을 통하여 학습 결과를 성취하고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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