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차트

엑셀 차트] 반원 그래프를 이용한 계기판(게이지) 차트

by excelnote2 2016. 11. 18.



이전 블로그 글에서 소개한 것처럼 게이지 앱을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반원 차트를 이용해서 직접 만들어보자. 





반원 차트를 만들 때처럼 반원 차트에 표현할 데이터와 그 합계가 함께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는 공정률이 퍼센트(%) 단위이기 때문에 현재의 평균 공정(73%)과 100%와의 차이(27%), 그리고 나머지 반원을 채워줄 100% 세 가지 데이터를 가지고 원형 차트를 만든다. 




원형 차트의 계열 옵션에서 [첫째 조각의 각]270도로 수정한다. 


데이터 계열 중에서 공정률에 해당하는 파란 색 부분을 클릭하고 색을 바꿔준다. 


이제 나머지 부분은 회색으로, 아래 반원은 채우기 없음으로 변경한다. 


[삽입 - 도형 - 타원]을 선택하고 타원 하나를 적당한 크기로 만들어서 원형 차트의 중앙 부분에 오도록 조절한다.

(Shift를 누른채 타원 크기를 조절하면 원 형태를 유지한 상태로 커지거나 작아진다)

팁을 이야기하면 원형 차트의 중심부분과 타원 도형의 중심 부분이 일치하게 위치시키면 일정한 두께의 계기판(?)을 만들 수 있다


이 타원은 단색채우기는 흰색, 테두리는 없음으로 고쳐준다.


게이지에 입체감을 주자. 원형 차트와 타원 도형 모두 그림자(안쪽 왼쪽 위)를 지정해 준다. 


타원의 그림자를 가려주기 위해서 [삽입 - 도형 - 직사각형]를 하나 추가해주고, 채우기 색을 흰색으로 한다.


직사각형을 하나 더 만들고 게이지 중앙에 위치시키고 게이지에 나타낼 평균 공정률 셀과 연결하고 글자 크기를 키워준다. 그리고 이 직사각형도 채우기 색은 흰색으로 수정해준다.

엑셀 게이지 차트 계기판 그래프




차트 제목을 적당히 주고 게이지(계기판) 차트를 완성 시킨다. 


이제 데이터를 변경해서 게이지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해보자.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