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차트

엑셀 차트] 파레토 차트 - 엑셀 2016

by excelnote2 2016. 11. 11.



엑셀2016에서 새로 도입된 차트 중에서 파레토 차트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파레토차트는 품질개선 과정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Alfred Pareto의 이름을 딴 파레토차트는 조셉 쥬란에 의해 처음으로 품질관리 분야에 적용되었다. 대부분의 부(富)가 소수의 사람들에게 집중되어 있음을 발견한 파레토와 같이 쥬란도 이러한 원리가 품질관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예를 들면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의 경우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많더라도 대부분의 문제는 소수의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 이처럼 문제의 원인은 '사소한 다수(trivial many)'와 '중요한 소수(vital few)'로 분류할 수 있다. 중요한 20%의 원인이 전체 문제의 80%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것을 특히 "20:80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우리 생활 속에는 이 법칙이 적용되는 곳이 상당히 많다. 민원창구 공무원들은 흔히 '전체 고객의 20%가 총 고객 응대시간의 80%를 차지한다'라는 말을 한다. 우리의 경험을 생각해 보자. 만약 당신이 고객서비스 담당자라면 한가지 일을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소수의 까다로운 고객들이 생각날 것이다. 반면에, 대부분의 고객들(80%)은 사무실에 들어왔다 금방 일을 마치고 돌아갔을 것이다. 관리감독자들 역시 '우리가 관리하는 사람들 중 도움이 별로 필요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소수의 사람들에게 훨씬 많은 시간을 빼앗긴다'라고 언급하였다.


파레토차트는 이러한 중요한 요소를 구별하기 위한 일종의 막대 그래프(Bar Chart)이다. 막대는 크기가 큰 것부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열한다. 현재 조사 중인 문제에 어떤 인자가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쉽도록 그래프의 위쪽에 누적백분률을 나타내는 꺾은선 그래프가 놓인다.

파레토차트는 작성하기 쉽고 효과도 뛰어나기 때문에 품질개선팀에서 사용하는 가장 유용한 기법 중의 하나이다. 


- 출처 : 박영택 교수님의 품질경영(http://www.centerworld.com/acad/ytpark/14.htm)




엑셀 2016에서는 파레토 차트를 만들기가 상당히 쉽다. 


단 클릭 몇 번으로 끝나서 블로깅하기 민망할 정도로. ^^;;




아래 그림과 같은 자료가 있을 때 파레토 차트를 만들어보자. 





연번 부분을 제외하고 제품과 판매수량을 블록으로 잡고 [삽입 탭 - 차트 - 추천 차트]를 클릭하면 파레토 차트를 추천한다. 끝. ^^


엑셀 2016 파레토 차트 만들기







< 엑셀 2013에서 파레토 차트 만들기 >


[Excel/엑셀 차트] - 엑셀 차트] 파레토 차트 - 엑셀 2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