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기본, 서식

엑셀] (회계) 마이너스인 경우 세모로 표시하기

by excelnote2 2016. 9. 4.


재무제표나 회계관련 서류를 작성할 때 마이너스(음수, -)인 경우 세모(삼각형, △)를 마이너스의 뜻으로 사용한다. 


세모를 사용하는 이유는 마이너스 표시(-)에 비해 위조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설과

세로로 글자를 적는 일본에서 -표시가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세모로 표시했다는 설 등이 있는거 같은데 뭐가 맞는지는 모르겠다. 





위 그림은 숫자를 블록으로 지정하고 천단위에 쉼표를 표시하기 위해서 마우스로 쉼표를 클릭하면 셀서식이 "회계"로 변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셀서식을 "통화"로 설정하면 아래 그림처럼 된다.

(음수일 경우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괄호로 묶는다)





맨처음 목적대로 음수인 경우 마이너스 대신 세모로 표시되도록 해보자. 


먼저 세모를 입력해두자


[삽입 탭 - 기호]를 클릭하고 [현재글꼴 - 도형기호 - 삼각형] 표시를 찾아 입력하거나




한글 자음 "ㅁ"을 입력하고 바로 키보드의 [한자]키를 눌러서 특수문자를 호출해서 세모를 찾아 입력한다. 




이 세모 표시를 일단 복사해 두자. 


숫자들을 블록으로 설정하고 셀서식을 호출하는 단축키 [Ctrl + 1]을 누른다. 


사용자 지정에서 형식을 전부 새로 입력해도 상관없지만 기존에 있는 것들 중에서 마이너스 표시만 세모로 바꿔보자. ^^;;


"_-* #,##0_- ; -* #,##0_- ; _-* "-"_- ; _-@_-" 를 고르고 두번째 음수 영역 앞에 있는 "-" 대신 "△(세모)"를 넣는다. 


( 세미콜론(;)으로 구분된 두번째 단락이 음수 영역임)






일단 확인을 눌러보자. 




마이너스 대신 세모로 바뀌긴 했는데 세모표시와 숫자 사이 간격이 넓게 벌어졌다. 


이렇게 표기하면 순이익이 마이너스인 분기가 정확히 보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숫자와 붙이려면 셀서식을 다시 수정해준다. 

(이건 마이너스와 숫자 사이가 벌어진 것도 붙여줄 수 있는 방법이다)



셀서식 "_-* #,##0_-;△* #,##0_-;_-* "-"_-;_-@_-" 에서 음수 부분의 삼각형 뒤에 나오는 *와 스페이스를 삭제한다 


셀서식에서 *표시는 *뒤에 나오는 기호를 셀 넓이 만큼 채운다는 뜻인데 여기서는 스페이스를 셀 넓이만큼 채우라는 뜻이다. 


< 셀서식의 양수, 음수 영역이나 _, +, * 기호의 역할은 이전 블로그글 참조 >


엑셀] 셀 서식-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 상세 정리








이제 음수인 경우 -(마이너스) 표시 대신 (세모)가 표시되고, 숫자와 마이너스 표시도 멀리 떨어지지 않고 바짝 붙어있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