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캐폴딩의 개념
■ 스캐폴딩(scaffolding)의 개념
◯ 스캐폴딩이란 교수자가 학생에 대하여 적절한 교수학습적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특히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기능수준을 넘어서 다음단계의 수준까지 이르도록 돕기 위해 제공되는 지원
◯ 역동적이고 다양한 모형은 지식전달 및 기타 다양한 유형의 정보처리활동을 가능하게 해 줌 → 다양한 콘텐츠로 이어짐
■ 스캐폴딩의 근거이론
◯ 스캐폴딩은 비고츠키에 의해 제안된 근접발달지대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제공
◯‘근접발달지대’란 학습자들이 현재의 기능상태와 도움에 의해 도달 가능한 다음단계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과제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연속적으로 스캐폴딩을 제공할 경우 학습자들의 학습능력 수준의 점진적 향상 가능
■ 스캐폴딩의 유형
◯ 개념적 스캐폴딩 : 학습내용 습득과 관련된 스캐폴딩
◯ 절차적 스캐폴딩 : 기술 및 절차 적용과 관련된 스캐폴딩
◯ 메타인지적 스캐폴딩 : 문제해결이나 과제설취를 위한 지침과 관련된 스캐폴딩
◯ 전략적 스캐폴딩 : 자기성찰이나 모니터링과 관련된 스캐폴딩
2. 디지털콘텐츠 스캐폴딩의 유형1
■ 개념적 스캐폴딩(Conceptual scaffolding)
◯ 정의 : 문제를 정의할 때 학습자가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한 안내를 제공
◯ 방법
- 문제해결의 특정한 단계에서 특정도구 사용에 대한 제안
- 필요시 학습자에게 개념에 대한 명확한 힌트와 프롬프트 제공
- 구조맵과 콘텐츠 트리 제공
◯ 예시
- 개념사전 : 학습자가 문제해결을 위한 가정을 세우는 것을 돕기 위해, 관련개념에 관한 설명을 제공
- 힌트버튼 : PBL프로젝트에서 학습자에게 학습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 힌트버튼을 제시
- 구조맵 & 콘텐츠 트리 : 문제와 연관된 핵심 개념적 지식을 확인하고 이들 개념들 간의 관계를 조직화시켜 표현하는 형태로 가능함
- 관련자료 :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하여 관련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
■ 메타인지적 스캐폴딩
◯ 정의 : 학습하고 있는 문제와 고려할만한 가능한 전략들에 대하여 생각하는 방식을 제공하거나, 문제를 발견하고 구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안내를 제공함
◯ 방법
- 학습자들이 미리 계획하고 과정을 평가하고 요구를 결정하도록 제시
- 인지적 전략과 자기조절 과정에 대한 모델링 제공
- 중요한 사항에 대해 자기조절하는 것과 이외 관련된 점검활동을 제안함
◯ 형태 및 예시
- 문제정의단계
· 학습주제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질문 프롬프트를 제공함
·‘열기구를 고안해 본적이 없다면,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열기구 여행을 계획해본적이 없다면, 어디서부터 계획수립을 시작해야 할까?'
·‘문제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정보가 필요할까?’
- 해결책 수립단계
· 팀활동 history : 팀활동 기록을 통해 팀의 문제해결과정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하여 팀의 작업 수행수준과 현재 위치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 information lig :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료를 저장하여 쉽게 찾을 수 있다.
· field note : 자료와 함께 자신이 생각하는 근거를 메모하여 정리해 놓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학습과정을 모아둔 노트를 보면서 자신의 전체적인 학습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 점검 및 평가단계
·성찰 프롬프트 : 해결안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나는 대안적인 해결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는가? 난 모든 한계점을 확인했는가? 난 올바르게 진행하고 있는가? 등)
3. 디지털콘텐츠 스캐폴딩의 유형2
■ 절차적 스캐폴딩
◯ 정의 : 교수방법활용에 대해 안내한다. 특정한 기능과 사용을 위한 계속적인 도움과 어드바이스 제공
◯ 방법
- 시스템의 기능과 특성에 대한 안내, 지도
- 시스템 특성을 정의하고 설명하는 것을 도와주는 풍선과 팝업메뉴, 메뉴리스트 제공
◯ 형태 및 예시
- 북마크 : 원하는 위치로 돌아갈 수 있도록 표시하는 기능 제공
- 풍선, 팝업메뉴 제공 : 학습자에게 자료나 학습절차를 풍선이나 팝업메뉴, 메뉴리스트 등을 통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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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적 스캐폴딩
◯ 정의 : 학습과제난 문제를 분석하고 접근하는 것에 관해 안내한다. 거시적 전략으로 초기에 제공되거나, 필요 혹은 요청이 발생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제공됨
◯ 방법 : 시스템 사용에 잇어서 지적인 반응이 가능하도록 하거나 대안적인 방법과 절차 를 제시 고려될 만한 출발 질문 제공/ 전문가의 어드바이스 제공
◯ 형태 및 예시
- 전문가 어드바이스 : 문제는 접근하는 방식 제시, 문제를 파악하는 관점 제시
- 질문 프롬프트
· 사고의 정교화 : 어떤 정보를 빠트렸는가? A와 B가 서로 어떻게 상호관련되는가? 만약 ~한다면 어떠한 결과가 나타날 것인가? 등
· 정당화 촉진 : 당신의 해결안을 뒷받침할 증거를 가지고 있는가? 당신의 결정을 어떻게 정당화할 것인가?
- 설명의 유발 : ~가 외 그런것인지 설명하시오, ~의 의미가 무어신지 설명하시오
- 추론 유도 : 당신이 왜 그런 접근을 취했는지 설명할 수 있는가? 그런 해결책을 선택한 추론의 과정은 무엇인가?
■ 학습자 수준에 따른 스캐폴딩
중재 수준 |
스캐폴딩의 종류 |
디지털콘텐츠 적용방안 |
상 |
- 학습목표 유지시키기 - 높은 단계의 거리두기 - 알려진 답이 없는 질문 활용 - 도전적인 과제 수행 유도하기 - 자기선택적 순서가 포함된 참여유도 - 학습자가 단서를 제공하도록 권유 - 학습자의 발언과 질문을 고무하고 활용 - 교사의지지 강도 줄이기 |
- 도전과 미션이 분명한 문제나 과제 제시하기 - 문제해결활동 유도하기 - 학습진행촉진을 위한 내재적 단서의 제공 - 자기통제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 활성화하기 |
중 |
- 자유의 정도 감소시키기 - 과제의 주요특성 표시하기 - 활성화와 배경지식의 활용 - 진술, 입장표명에 대한 그건의 증가 - 세분화된 목표 설정하기 - 상호작용에서 대화적 유형 활용하기 - 인지적,정의적상태와 능력수준 알도록 하기 - 정서적인지지 보내기 |
- 배경, 맥락, 상황정보 제공하기 - 사례에 기반한 학습활동 유도하기 - 사회적 상호작용, 협력적 활동 활성화하기 - 정서적 피드백 제공하기 |
하 |
- 학습자의 흥미 유발하기 - 낮은 단계의 거리 두기 - 주제에 초점을 맞춘 직접적 가르침 - 설명을 제공하고 기대행동 시범보이기 - 목표추구를 유지하기 - 학습자의 실습을 지도하고 조력하기 - 필요에 따라 적절한 설명 제공하기 |
-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기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흥미유발하기 - 반복연습 활동시키기 - 학습안내 적극 제시하기 - 영어말하기 모델링, 시범 제시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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