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콘텐츠 기획의 개념 및 특징
■ 기획의 개념 및 특징
◯‘계획의 계획’
◯ 아직까지 없거나 어떤 새로운 일을 이루기 위해 미리 짠 얽이(사전적 정의)
< 기획(거시적/ 추상적/ 장기적) ↔ 계획(미시적/ 구체적/ 단기적) >
◯ 기획이란 무엇을 할 것인가 사전에 결정하는 것이고 계획은 미래에 관하여 미리 행동방안을 강구하는 과정(Newman)
◯ 기획은 미래에 관하여 행동방안을 강구하는 과정(Chadwick)
◯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목표, 예산, 사업계획을 선택하는 관리적 기능(Koontz & O’Donell)
⇒ 달성할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상 구상, 제안, 실천의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결정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일련의 과정
■ 훌륭한 기획의 요건
◯ 현재의 상황과 장래에 대한 정확하고도 광범위한 지식의 분석에 의거하는 기획
◯ 현재의 현황과 미래의 이상적 상태의 차이를 정확히 진단하여 차이를 없애는 기획
■ 디지털콘텐츠 기획이란?
◯ 교육 목적의 설정과 달성을 위하여
◯ 수업과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습내용을 분석하며 학습환경을 조사하여
◯ 그 결과를 토대로 콘텐츠의 내용과 조직 체계 및 전략을 결정하는 것
◯ 기획 결과물이 이러닝과 디지털콘텐츠 고유의 특징과 요소를 고려한 것이어야 함
◯ 이러닝 학습자는 누구인가? 학습내용은 무엇인가? 학습환경은 어떠한가?
학습자 |
연령, 성별, 사회문화적 환경, 직업 → 학습스타일 및 방법에 영향 |
학습내용 |
내용유형(전문/기초, 인문학/공학, 이론/실제) |
학습환경 |
1차환경(기술적 환경), 2차환경(학습의 여건) |
2. 디지털콘텐츠 기획의 절차 및 전략
■ 기획의 내용 및 산출물
◯ 기획은 자료의 수집과 분석에서 시작하여 목표 설정으로 완료됨
◯ 이때 목표란 기획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 있는 것, 측정이 가능한 것, 타당성과 일관성이 있는 것, 목적과 수단의 연쇄적 관계가 확립되는 것 등을 지향함
◯ 기획의 최종 산출물은 핵심 아이디어, 목표, 관리전략(일정, 조직, 인력, 자원 등) 등으로 대표됨
■ 일반적인 기획의 절차
◯ Galloway : 목표의 결정→자료수집→대체해결안의 탐구→대체안 중 선택→대안 또는 계획의 세부집행
◯ Banfield : 상황분석→목적의 구체화, 정교화→행동노선의 설계→결과의 비교, 평가
◯ Terry : 문제의 명확한 제시→내표 활동들에 대한 정보획득→정보분석 및 분류→기획가정의 설정→제안계획의 선정→제안계획의 세부순서와 시간배열→제안계획의 진전상황에 대한 점검방법의 작성
■ 디지털콘텐츠 기획의 절차 및 전략
◯ 디지털콘텐츠의 주제, 목적,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위한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하여 구체화한 후 문제점 해결이나 목표달성을 위한 아이디어, 전략, 지침을 검증하여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
자료수집 및 분석 |
학습자 분석, 학습내용 분석, 학습환경 분석 |
↓ | |
목표의 구체화 |
교수-학습목표의 구체화, 수업운영 목표의 구체화 |
↓ | |
아이디어 및 전략 |
수업모형, 학습활동 유형, 교수-학습내용 유형, 콘텐츠 유형 |
↓ | |
실행계획 구체화 |
설계 및 개발 조직, 설계 및 개발일정과 절차, 각종 변인 및 자원 |
↓ | |
기획서 작성 |
분석결과, 목표, 아이디어 및 전략, 실행계획 |
↓ | |
1)내용, 2)수업전략, 3)평가전략, 4)콘텐츠 유형, 5)정보제시 전략 |
■ 디지털콘텐츠 기획서의 핵심요소
영역 |
항목 |
내용 |
일반정보 |
과목명(학과/학부) |
*기관 목적이나 용도에 따라 생략 또는 수정가능 |
학수번호/학점/담당교수 | ||
분석결과 |
학습자분석 |
일반적 특성(연령,직업,성별 및 기타 ses관련 정보), 선수학습수준, 학습스타일 |
학습내용분석 |
교과유형, 교과내용조직 및 흐름도, 교과난이도 | |
학습환경분석 |
기술적환경, 학습여건 | |
아이디어 및 전략 |
수업모형 유형 |
강의식, 토론식 , 프로젝트식, 실습식, 반복연습식, 문제중심학습, 사례중심학습 등 |
학습활동 유형 |
습득형, 수행형, 연결형 | |
교수-학습내용 유형 |
사실, 개념, 절차, 전략, 원리/법칙 | |
콘텐츠 유형 |
e-강의, 튜토리얼, 플래시 등 | |
실행계획 |
설계 및 개발 조직 |
설계 및 개발 인력, 역할분담등 |
설계 및 개발일정과 절차 |
설계 및 개발절차와 일정 | |
각종 변인 및 자원 |
설계 및 개발 물적/인적 자원 |
3. 디지털콘텐츠 기획 1 : 학습자 분석
■ 학습자 분석의 중요성
◯ 학습자 분석의 결과는 학습성향, 학습스타일, 학습사이클, 학습여건을 알 수 있게 해줌
◯ 학습성향, 학습스타일, 학습사이클은 학습내용의 분량, 나이도, 수업진행 방식, 콘텐츠 및 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
- 예1) 학습스타일 : 구체적 사례 선호 → 사례 중심 수업
- 예2) 학습여건 : 주중2-3회 2-3시간씩 주말에 학습 가능함 → 주말시스템 접속여건 강화, 2-3회 단위로 콘텐츠 청킹
■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1 : 일반적 특성
◯ 일반적 특성 : 연령, 성별, 사회/문화적 환경
◯ 대략적인 성향과 사전 경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음
- 연령 : 학습자의 연령 기술
- 성별 : 성별 비율을 기술
- 사회/문화적 환경 : 사회/문화/경제적 배경을 기술
■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2 : 선수 학습 수준
◯ 언어적 능력: 콘텐츠 개발시 학습자 수준에 맞는 용어 및 문장 제시를 위하여 필요함.
◯ 선수학습 수준: 개발할 콘텐츠의 전반적 난이도 설정을 위하여 필요함.
- 언어적 능력 : 학습자의 언어적 수준을 학령을 기준으로 기술
- 선수학습 수준 : 개발할 콘텐츠의 학습내용과 관련된 사전지식 및 기술습득정도 기술
■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3 : 컴퓨터 사용능력
◯ 컴퓨터 사용능력 : 콘텐츠 유형 및 제공할 기술적 서비스 유형을 결정하는 데 필요함.
◯ 사이버강의 경험 유무: 콘텐츠 복잡성 및 과제 복잡성, 난이도를 결정하는 데 필요함.
- 컴퓨터 사용능력 : 컴퓨터 사용능력(정보소양) 기술
- 사이버강의 경험유무 : 디지털콘텐츠 활용한 강의의 개수 또는 기간을 기술
■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4 : 학습 양식
◯ 선호하는 정보제시 형태: 멀티미디어 제시 형태를 결정하는 데 필요함.
◯ 콘텐츠 유형: 콘텐츠 유형을 결정하는 데 필요함.
◯ 학습 방법: 수업모형, 교수-학습 전략, 교수-학습 활동을 결정하는 데 필요함.
- 선호하는 정보제시 형태 : 시각, 청각, 복합감각 등 선호하는 정보제시 형태 기술
- 콘텐츠 유형 :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기술
- 학습방법 : 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등 다양한 방법 중 선호하는 방법 기술
■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5 : 정보처리습관
◯ 학습자가 익숙한 정보처리습관에 대한 정보파악을 통하여 메시지 설계를 하기 위해 필요함.
- 예시) 구체+이론, 구체+경험, 추상+이론, 추상+경험
4. 디지털콘텐츠 기획2 : 학습내용 분석
■ 학습내용 분석의 중요성
◯ 학습주제나 목표에 따라 가르쳐야 할 하위 내용을 분석/종합하여 도출하는 과정
◯ 학습주제 및 영역, 지식유형, 학습목차, 학습 사이클(패턴)을 구체화
◯ 학습자 분석 결과가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한다면 내용 분석은 실제 콘텐츠의 내용 조직 및 배열, 유형을 구체적으로 결정하여 수업모형과 콘텐츠 설계 전략을 매우 구체화
- 예시1) 학습주제가 인지적 영역일 경우 : 강의식 수업 모형
- 예시2) 강의식 수업모형으로 결정된 경우 : 도입→내용제시→연습→정리의 학습사이클(패턴) 적용
■ 학습내용 분석의 주요항목1 : 학습주제 및 영역
◯ 학습주제 및 영역
- 학문 영역 등을 기술
- 인지적 영역, 심체적 영역, 정의적 영역 중 해당 영역을 기술
- 예시1) 사회과학 분야 교육학 교과
- 예시2) “이러닝세미나” 교과목으로서 학습자들에게 지식과 전략을 습득하게 하는 인지적 영역의 학습과 실제 절차 및 스킬을 익히도록 하는 심체적 영역을 포괄함
■ 학습내용 분석의 주요항목2 : 지식 유형
◯ 지식유형
- 사실, 개념, 절차, 전략, 원리/법칙 분석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사실 |
개념 |
절차 |
전략 |
원리/법칙 |
습득 |
사실 습득 |
개념 습득 |
절차 습득 |
전략 습득 |
원리/법칙 습득 |
수행 |
- |
개념 수행 |
절차 수행 |
전략 수행 |
원리/법칙 수행 |
연결 |
- |
개념 연결 |
절차 연결 |
전략 연결 |
원리/법칙 연결 |
■ 학습내용 분석의 주요항목3 : 학습 목차/흐름도
◯ 학습목차/ 흐름도
- 학습의 양과 순서, 배열 및 전체 구조를 구체화
- 콘텐츠의 양적, 구조적 모습을 그릴 수 있게 하여 줌
- 유형 : 위계적 목차, 절차적 목차, 군집적 목차
■ 학습내용 분석의 주요항목4 : 차시별 학습사이클
◯ 차시별 학습 사이클
- 일관성있고 예상가능한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줌
- 매 주차별/ 차시별로 반복되는 학습 활동과 순서를 구체화
<고려사항>
- 학습내용은 몇단계로 구성할 것인가?
- 수업모형이나 전략은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으로 진행할 것인가?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진행할 것인가?
- 경험에서 이론으로 진행할 것인가?
5. 디지털콘텐츠 기획3 : 목표와 전략의 설정
■ 목표와 전략의 설정 필요성
◯ 목표 : 명확한 예상 산출물이나 상태를 구체화
◯ 전략 : 목표에 도달하는 효과적, 효율적 방법을 구체화
<개념 정의>
- 목표 : 지식의 유형 또는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기술한 것 → 조건, 달성 행동, 기준을 명시하여 측정가능한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전략 : 수업모형, 교수학습활동, 평가전략, 콘텐츠 유형의 확정
■ 목표 기술의 방법
◯ 측정가능하며 달성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구체적일수록 좋음.
◯ 가급적 조건, 행동, 기준은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함.
<Mager의 목표 기술의 세 가지 조건>
- 도착점 행동: 학습 후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 행동 지표
- 조건: 행동지표가 발생되어야 할 중요 조건
- 기준: 행동지표가 성공적인 것인지 아닌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
“1시간 동안 나눗셈의 개념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연습을 하면(조건), 기본적인 두자리의 나눗셈을(기준)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도착점 행동).”
■ 전략의 설정
◯ 수업모형, 교수학습활동, 평가전략, 콘텐츠 유형의 설정
◯ 가급적 조건, 행동, 기준은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함.
<세부 개념 정의>
- 수업모형 : 수업의 절차와 구조
- 교수학습활동 : 습득형, 수행형, 연결형
- 평가전략 : 지필고사, 실기식 평가, 수행평가, 과제중심평가 등
- 콘텐츠 유형 : 활용할 저작도구나 뷰어 프로그램, 또는 멀티미디어 유형에 따라 유연하게 규정할 수 있음(예:e-강의형, 플래시형 등)
■ 수업모형의 선정 과정
◯ 교수-학습 목표의 유형 분석
◯ 교수-학습 목표의 유형에 따른 수업 모형들의 파악
◯ 수업 모형 선정의 정교화: 학습자 분석 및 내용 분석 결과 반영
◯ 검증 및 평가를 통한 최종 모형 선정
■ 교수-학습활동의 선정 과정
◯ 수업 모형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활동 파악
◯ 습득형, 수행형, 연결형 활동의 유형 파악
◯ 습득형, 수행형, 연결형 활동의 선정 및 조합
◯ 콘텐츠 반영 가능성 여부 고려하여 최종 선정
■ 평가 전략의 선정 과정
◯ 평가 방법의 유형 파악 및 분석
- 시험, 과제, 퀴즈, 출석, 기타(포트폴리오, 실험/실습, 발표, 사례연구 등)
◯ 평가의 방법, 시기, 횟수 등 세부사항 결정
◯ 콘텐츠 및 시스템 적용 가능성 여부 고려하여 최종 선정
■ 콘텐츠 유형 선정 과정
◯ 설계 및 개발 환경 분석
- 활용할 저작도구나 뷰어 프로그램, 또는 멀티미디어 유형 분석
- 개발 인력 및 여건 분석
- 개발 시간 및 일정 분석
◯ 학습자 분석 결과 반영
◯ 콘텐츠 및 시스템 적용 가능성 여부 고려하여 최종 선정
6. 디지털콘텐츠 기획4 : 조직 및 실행계획 수립
■ 조직 구체화의 필요성 및 영향 요인
◯ 필요성 : 인력, 역할 분담, 업무 유형의 명확화
<영향 요인>
- 결정된 콘텐츠 유형
- 결정된 수업 모형
- 개발 프로젝트의 크기와 복잡도
- 개발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자체개발/외주개발
- 외주 개발일 경우 : 외주사의 프로젝트 절차 품질 관리가 중요
■ 인력 조직 및 규모 산정
◯ 인력 조직 및 규모 결정 핵심 요소: 콘텐츠 및 운영의 유형
◯ 효율적인 설계 및 개발을 위해서는 교수설계/개발자, 내용전문가, 시스템분석가, 프로그래머, 프로젝트 관리자, 최종 활용 대상 학습자 등이 팀을 이루어 작업
■ 실행 계획의 필요성 및 영향 요인
◯ 필요성 : 효과적인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및 품질 유지
<영향 요인>
- 설계/개발 인력의 규모
- 설계/개발 인력의 경험
- 설계/개발 예산
- 설계/개발 체제(외주/자체, 협력/단독)
- 설계/개발 일정
* 디지털 콘텐츠 개발절차 유형 : 외주제작
* 디지털 콘텐츠 개발절차 유형 : 자체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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