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복된 항목을 정리해서 합계 구하기

2017.04.18 11:30


중복된 항목을 정리해서 합계 구하기


중복값을 제거해서 중복된 항목을 정리하고, 각 항목에 해당하는 값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 




뭔가 말이 복잡하고 어렵다. 


쉽게 아래 예를 들어보자. 


날짜별로 직원들로부터 성금을 받아서 접수했다. 

성금 접수 기간이 끝난 후 각 부서별로 성금 납부 현황의 데이터를 산출한다고 가정해보자. 




이걸 피벗테이블로 만드는 방법도 있겠지만.. 왠지... ^^;; 




조금은 더 간단한 방법으로 해보자. 

(그렇다고 피벗이 아주 복잡하고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것도 아니지만.. )



데이터가 집계될 셀을 임의로 정해서 클릭하고

[데이터 메뉴 - 통합] 버튼을 누른다. 


함수는 합계

참조는 입력 데이터 범위를 정해주는데 여기서는 근무부서, 이름, 성금만 선택한다. 

레이블은 첫행, 왼쪽 열 모두 체크한다. 


엑셀 중복 제거 합계 더하기



각 부서별 성금모금액이 나온다. 





이름 부분을 지우고 부서별 참여인원을 넣어보자. 

countif함수를 사용해서 다음 식을 입력한다. 


=COUNTIF($B$2:$B$31, F2)





또루아빠 Excel/엑셀 기본, 서식 , , , , , ,

  1. Blog Icon
    엑셀고자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중복항목정리하고 그걸 sumif로 다시 계산하는 바보같은 짓으로 지금까지 살아왔는데 이 글을 보고 갱생하였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2. 댓글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