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닝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

by excelnote2 2013. 4. 28.


사례기반학습의 의미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1980년대 이후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교수-학습체제로 제기되었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주의나 인지주의 학습이론과는 다른 학습관을 갖고 있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는 학습할 가치가 있다고 객관적으로 검증된 학습내용을 학습하기 위해 각 이론의 방법에 따라 학습한 후 그 성취 여부를 평가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구성주의는 객관적인 지식의 존재를 부정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개인적 경험과 흥미에 따라 지식의 가치가 판단된다.


이러한 구성주의 교육은 단순한 지식의 전수나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과 수행능력 증진을 목표로 학습자를 수동적인 수용자가 아닌 능동적인 지식의 구성자로 인식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활동을 강조한다.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육에서는 실제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구체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협상하고, 자신의 지식을 검증해 볼 수 있는 교육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 프로젝트학습(Project-Based Learning)이다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이란 실생활과 밀접한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탐색,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교육 접근을 말한다.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와 흥미유발에 효과적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과학적 사고와 협동력을 신장시키며, 교사의 교수방법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교수내용이 명확한 구조로 제시되지 못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습 방향감을 상실하거나 교육과정의 결손을 가져올 수 있으며, 수업시간 부족 등의 어려움도 있을 수 있다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은 일화 혹은 시나리오와 같은 사례를 중심으로 그 속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명료화하여 학습해 가는 방법이다. 여기에서의 사례는 인문학적인 측면에서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실적 맥락을 제공하고 각 장면의 문제의 분석과 해결을 위하여 필요한 의미 있는 내용을 제시한다.


사례기반학습은 전통적인 사례연구 방법과 매우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 사례연구는 예비교사 교육, 법과대학, 경영대학, 의과대학 등의 전문적인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1996Training지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기관의 약 41%가 사례연구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기반학습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학습과정에서 실제 사건이나 가상된 사건을 다루는 것이 교육적인 측면에서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판단 및 확신이 있어야 한다.

학습자들이 사례문제를 다룰 수 있는 분석능력, 토론능력, 평가능력 및 피드백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학습자들이 사례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를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사례에 대한 다양한 방법이 논의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한다.

교수자는 학습자의 개인적 경험이나 특정 상황에 따라 보편타당한 합의점을 도출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감지해야 한다.

학습자들의 응용력과 분석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사례가 구성되어야 한다



사례기반학습의 단계

사례기반학습은 아래 그림과 같이 사례선정, 사례보기, 사례 분석, 개별탐구, 팀별 활동, 결론, 평가의 단계를 따르며, 각 단계에 따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례선정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이에 따라 사례의 주제를 선정하며, 필요한 자원 및 구체적인 학습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필요한 사항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사례보기

사례 내에서 분명하지 않은 용어나 개념에 대해 팀원들 간의 질의응답을 통해 분명히 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사례분석

무엇에 관한 사례인지, 어떤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명확하게 하는 단계이다.


개별탐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팀별활동

개별탐구 단계에서 계획된 해결안을 팀별 활동을 통하여 검증하게 되며 개별 탐구활동 및 팀 활동을 반복하면서 결론을 도출한다


결론제시

개별탐구와 팀별 활동으로 도출된 탐구결과에 대해서 발표 및 성찰을 하는 단계이다.


과정 및 결과 평가

마지막단계로 학습과정과 최종 결과문에 대해 스스로 그리고 팀원 간의 동료 평가를 하는 단계이다.


 

사례기반학습 적용 사례

의학분야의 경우 환자의 상황변화, 문제발생, 안전에 대해 빠른 현상 파악과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하며, 임상현장에서 의료진의 정확한 판단과 의사결정능력은 무엇보다 중요하고 필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신규 의료종사자들이 숙련성과 직관력이 낮을 경우 상황 파악이나 결과예견능력이 미숙하고 잘못횐 의사결정으로 실수를 야기할 경우 환자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간호교육 및 의대교육에서 증례바탕학습(Case Based Learning, CBL)이란 이름으로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하여 소그룹단위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MBA를 비롯한 경영학 분야의 경우 일선현장 기업체들의 성공사례 혹은 실패 사례 등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발굴하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외 법대에서도 판례를 중심으로한 사례기반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례기반 학습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 - 학습목표에 맞는 적절한 사례의 발굴, 개별활동과 팀별활동의 반복으로 이루어지는 충분한 수업시간의 확보, 토론에 적절한 소규모 그룹 인원 - 등의 제한으로 인해 아직 우리나라에서 주류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 참고문헌

이진아, 사례학습법을 이용한 E-러닝 Programming 학습 콘텐츠 설계 및 구현, 전북대학교 석사논문, 2008

김동렬, 웹 기반 사례중심 학습(Case Based Learning) 환경에서 시나리오 구성활동이 문제해결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 해군사관생도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2004

곽호숙, 장신호, 과학 문제 해결력 촉진을 위한 사례 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초등과학교육 제28권 제3pp340351, 20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