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팁(TIP)

엑셀 팁] 셀서식에서 두 줄로 입력되도록 설정하기

by excelnote2 2017. 4. 28.


이번 글에서는 셀 서식 지정으로 줄바꿈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먼저 줄 바꿈에 대해 알아보자. 


엑셀에서 한 셀에 두 줄 또는 여러 줄로 입력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다. 




메뉴에서 [텍스트 줄 바꿈]을 선택하거나, 셀서식에서 [텍스트 줄 바꿈](단축키 Ctrl + 1)을 선택한다. 

(둘 다 같은 방식이다.접근 방법만 다를 뿐.)






이 방법의 장점이자 단점은 셀의 가로 길이에 따라 다음 줄로 바뀌는 지점이 바뀐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다음 줄로 넘어가는 부분을 일일이 지정하지 않아도 다음 줄로 넘어간다는게 장점이라면 단어의 중간부분이 다음 줄로 넘어가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는 단점이다. 






줄바꿈하는 다른 방법으로 원하는 부분에서 강제로 다음 줄로 넘기려면 Alt + Enter를 입력하면 그 부분에서 다음 줄로 넘어간다. 









이제 여기서 오늘 블로그 글의 주제로 넘어가보자. 


셀에 숫자만 입력하면 텍스트가 덧붙어서 나타나도록 하되 두 줄로 나뉘어서 표현되도록 해보자. 


말이 어렵다. 즉 숫자(202 등 호실에 해당하는 숫자)만 입력하면 아래 그림처럼 나타나도록 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셀 서식에서 숫자 부분은 ###으로, 덧붙여지는 텍스트는 " "로 묶어주면 숫자만 입력해도 텍스트가 추가된다. 




여기서 텍스트를 두 줄로 나눠주기 위해서 구분되기 원하는 부분에 커서를 두고 Alt + 10(1과 0을 순서대로) 입력하면 눈에 보이지 않지만 개행문자가 추가되면서 두 줄로 나뉘어져 입력된다. 




< 여러 셀의 내용을 한 셀에 여러 줄로 입력시키는 방법 >

- 엑셀 팁] 여러 셀의 데이터를 두 줄로 합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