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기본, 서식

엑셀 2010 새기능] 스파크라인(1) 차트

by excelnote2 2016. 5. 25.



엑셀 2010에서 추가된 기능은 스파크라인과 피벗 테이블의 슬라이스이다. 


이번 글에서는 스파크라인의 셀차트에 대해 정리한다. 



스파크라인 - 꺽은선 그래프


스파크라인은 셀 안에 삽입되는 차트로 각 데이터의 값 비교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은 분기별 매출실적 데이터를 생각해보자. 




스파크라인으로 매출액 추이를 꺽은선 그래프로 표시하면 분기별 매출액의 증감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스파크라인을 작성하려면 스파크라인을 입력할 셀에서 

[삽입탭 - 스파크라인 - 꺽은선형]을 클릭하고 데이터범위를 입력해준다. 





그다음 자동 채우기 핸들을 내리면 각 지사별 분기매출액에 대한 간단한 꺽은선 그래프를 스파크라인으로 볼 수있다. 






스파크라인의 두께나 색상은 [스파크라인 도구 - 스파크라인 색]에서 수정할 수 있다. 





스파크라인 - 막대그래프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현할 경우 필요에 의해 꺽은선 그래프로 추세를 보여주는 것보다 막대그래프로 양의 증감을 보여주는 것이 더 좋을 때도 있다. 


이번엔 스파크라인으로 막대그래프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기본적인 작성방법은 꺽은선 그래프를 그릴 때와 동일하다. 

[삽입 - 스파크라인 - 열]을 선택하고 데이터 범위를 입력하면 막대그래프 형태의 스파크라인을 입력할 수 있다.






스파크라인에서 막대그래프로 표시할 때 주의할 점은

스파크라인에서 막대의 높이는 각 셀의 최저값과 최대값을 기준으로 표시된다는 점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 서울본사와 부산지사의 최소값과 최대값이 금액에서는 차이가 나지만 막대그래프에서는 같은 길이로 표현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경우 꺽은선 그래프처럼 추세를 보여주는 경우가 아니라면 보다 사실적인 막대그래프로 수정해보자. 

[스파크라인 도구 - 그룹 - 축 - 세로 축 최소값 옵션 - 사용자 지정 값]을 선택하고 초기값 0.0 그대로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같은 방법으로 [세로 축 최대값]은 전체 셀의 최대값인 5,000,000으로 설정해보자. 

이제 그래프의 높이로 각 지사의 매출액을 막대그래프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이 그래프에서 가장 최소값(또는 최대값)에 특정한 색으로 강조하려면

[스파크라인 - 표시 - 낮은 점]에 체크하고 [표식색]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