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기본, 서식

엑셀] 단축키3 - 자동채우기, 행/열 삽입 삭제

by excelnote2 2014. 5. 6.



 데이터 또는 수식 복사 : Ctrl + d



엑셀에서 자동 채우기 핸들은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다. 일단 편리하니까. ^^ 




자동 채우기 핸들을 사용할 때 왼쪽 열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다면 드래그 대신 더블클릭으로 데이터 끝 부분까지 자동채우기를 할 수 있다.







단축키 Ctrl + d는 위에 있는 데이터나 수식을 복사해서 사용하는 단축키이다. 


활성셀의 바로 위가 데이터라면 데이터를 복사해서 입력해주고, 

수식이라면 해당 수식을 복사해서 입력한다


날짜 데이터를 자동채우기로 드래그하면 날짜가 하나씩 늘어나지만 Ctrl + d를 누르면 동일한 데이터가 복사된다. 





수천개의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을 때 자동채우기를 계속 드래그하기 어려울 때 Ctrl + d를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수식이 입력되어 있는 셀로부터 아래로 셀범위를 지정하고

Ctrl + d를 입력하면 셀범위 모두 셀범위 바로 위에 있는 셀서식이 입력된다. 





비슷한 단축키로 왼쪽에 있는 수식이나 데이터를 오른쪽으로 복사해서 붙여넣는 단축키는 


Ctrl + R 이다. 



 행 / 열 전체 선택 후 삽입



특정 행이나 열을 선택해서 셀블록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문자(A, B, C....)를 클릭하거나 왼쪽 행번호를 클릭하면 된다. 

단축키로 열 선택은 Ctrl + Space, 행 선택은 Shift + Space 키를 사용한다. 






행이나 열 전체를 셀블록으로 잡고 Ctrl + +(플러스) 키를 누르면 

행인 경우는 위, 열인 경우는 왼쪽에 새로운 행이 삽입된다. 








셀블록으로 잡힌 행이나 열의 삭제는 Ctrl + -(마이너스) 키를 누른다. 




단축키 관련 참고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