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의 구성주의적 접근

2013.04.19 10:56

1. 구성주의의 이해

(1) 정보화 시대와 구성주의

산업사회의 교육

정보사회의 교육

· 중앙집권식 교육목표

· 지식의 축적

· 교사 : 지식의 전달자

· 행동주의/인지주의 : 통제와 예측의 원리

· 공식교육(12년)

· 자율, 선택적 교육목표

· 학습방법의 습득

· 교사 : 조언자

· 구상주의 : 불확실성, 비예측성, 복잡성

· 평생교육

(2)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객관주의

구성주의

· 추상적 지식

· 현실을 단순화화고 작은단위로 세분화

· 계획에 따라 지식을 구조화, 체계화

· 교사와 학생은 지식의 전달자와 습득자

· 개별적 학습환경

· 지식의 암기와 축적

·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지식

· 모든 지식과 과제는 실제 상황을 전제로

· 교사와 학생은 조언자와 학습주체

· 협동학습 환경

· 문제해결력, 사고력, 인지전략

· 지식의 전이 강조

 

2. 구성주의 이론

(1) 인지적 도제이론

    - 브라운, 콜린스 등

    - 도제 : 학습이나 지식습득은 체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특정 사회집단의 문화적 양상이 내재되어 있는 상황과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 시연 → 교수적 도움 → 교수적 도움 중지

    - 한계점

        · 표준화된 연산법, 체계적 과정, 일반화를 추구

        · 전문가의 인지적 과정을 재생산, 재현을 강조하면서 사회집단의 문화와 지식, 기술을 창조하고 변화시키는 측면 도외시

(2) 상황학습이론(Anchored Instruction)

    - 실생활의 유용성을 반영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

    - 덜 구조화된 상태에서 복잡하고 탐구적 접근을 허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 제시

    - 학생들과 교사들이 활발하고 적극적인 인지활동 수행

    - 한계 : 지나치게 협의적인 실제적(authentic) 과제, 교사와 학생 상호작용의 역할 불분명

(3) 인지유용성 이론

    - 고급지식 획득을 위한 과정

    - 주요 교수전략

        · 복잡성과 불규칙성 이해

        · 십자형 접근

(4) 구성주의의 제고

    - 구체적 전략 부재

    - 교사의 역할 축소 논란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통합 노력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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