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함수

엑셀] 어떤 조건에서의 최댓값/최솟값 구하기 max if maxifs 함수

by excelnote2 2016. 11. 3.


어떤 조건 하에서 (최대값 또는 최소값.. 아~ 적응 안된다) 최댓값 또는 최솟값을 구하려면 max 함수와 if 함수를 중복시키고 배열 수식으로 작성해야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은 직원들의 급여표가 있을 때 총무팀에 근무하는 직원 중에서 가장 큰 급여가 얼마인지 계산하려면 if 함수로 총무팀 직원인지 판단하고 max 함수로 총무팀 급여 중에서 큰 값을 찾아야 한다. 


수식은 다음과 같다.


{=MAX(IF($B$2:$B$49="총무팀",$G$2:$G$49))}



 (Ctrl+Shift+Enter로 입력하는 배열수식임)






엑셀2016부터 max 함수와 if 함수를 혼합한 maxifs 함수를 제공한다.


maxifs함수의 인수는 다음과 같다. 


maxifs(①최댓값을 구할 범위, ②조건1의 범위, ③조건1, ④조건2의 범위, ⑤조건2... ...)



위에서 max 함수와 if 함수로 구한 총무팀에서 근무하는 직원 중 가장 큰 급여를 구하는 수식을 maxifs 함수로 구하려면 수식은 다음과 같다. 


=MAXIFS(G2:G49,B2:B49,"총무팀")




조건이 여러 가지일 경우 maxifs 함수는 if함수를 여러번 중복해서 구하는 경우에 비해 상당히 간단하게 구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총무팀에 근무하는 여자 직원 중에서 가장 큰 급여값을 구하는 경우이다. 

조건범위와 조건을 뒤에 인수로 추가하면 된다


엑셀 maxifs max if minifs




maxifs 함수와 함께 도입된 minifs 함수도 인수나 사용방법은 maxifs 함수와 동일하다. 다만 구하는 값이 최댓값 또는 최솟값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