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기본, 서식

엑셀] 엔터를 친 후 셀의 이동 방향

by excelnote2 2016. 8. 6.


엔터를 친 후 셀의 이동 방향


엑셀에서 셀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치면 데이터를 입력한 바로 아래쪽 셀로 이동하면서 다음 데이터가 입력될 준비를 한다. 

엔터를 친 다음 아래쪽으로 이동하는게 엑셀의 디폴트 값이긴하지만 이 방향도 바꿀 수 있다. 


[엑셀 옵션 - 고급 - <Enter>키를 누른 후 다음 셀로 이동>]에서 원하는 방향(아래쪽, 위쪽, 오른쪽, 왼쪽)을 설정하면 된다. 


가끔 데이터 입력 방법에 따라 엔터를 치면 셀이 오른쪽으로 옮기는게 더 편할 때가 있는데 이 때 이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팁 1 >

몇몇 데이터만 이렇게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입력하면 될 때 옵션을 조정하지 말고 데이터 입력후 [TAB]키를 누르면 셀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다음 데이터 입력 대기상태가 된다. 


팁 2>

데이터 입력 후 엔터를 치면 데이터를 입력한 아래 셀로 이동하지만 [TAB]키로 오른쪽으로 몇 번 이동하고 엔터를 치면 처음 TAB을 입력한 셀의 아래로 이동한다. 




팁 3>

[Shift + Enter] 키를 누르면 옵션에서 정한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한다. 

즉, 엔터키를 누른후 아래로 이동하도록 설정되어있다면 Shift + Enter를 입력하면 위로 이동한다. 

마찬가지로 엔터키를 누른후 오른쪽으로 이동하도록 설정되어 있다면 Shift + Enter를 입력하면 왼쪽으로 이동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