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닝

국제컨설팅] ISSS(ICT Standard Skill for Student)

by excelnote2 2013. 3. 24.

ISSS(ICT Standard Skill for Student)

 

ㅇ ICT 교육의 목표

- 초, 중등학교 학생들이 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이의 활용 방법을 익혀 정보를 스스로 수집, 가공, 생성, 교류하는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학습활동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목표에 대한 해결력을 신장하고, 정보통신윤리의 실천을 통하여 정보 사회에 올바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ㅇ ISSS 영역별 목표

  *  정보사회의 생활

- 정보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정보보호 및 표현 방법 학습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정보통신윤리를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정보 사회의 일원으로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정보기기의 이해

- 컴퓨터를 포함한 각종 정보 기기의  동작 원리와 작동 방법 및 사이버 공간의 환경 구성을 이해 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학교교육 활동을 위한 기초적인 능력이 함양되도록 한다.

 

  * 정보처리의 이해

다양한 정보의 종류를 인식하고 효휼적읶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적용이 가능한 알고리즘적 사고와 프로그램 작성 능력이 신장되도록 한

 

  * 정보가공과 공유

컴퓨터 활용 방법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보 전달 및 교류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사이버공간을 직접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며 사이버 공간에서 표현되는 자료의 제작과 그 제한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 종합활동

- 일상 및 교과 활동에서 정보통신기술의 원리 이해,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정보 사회로의 참여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자기주도적 과제나 팀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력, 문제 해결력, 논리적 사고력과 같은 고등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한다.

 

ㅇ ICT 활용교육을 위한 내용 체계표

 

단계

영역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정보

사회의

생활

정보 사회와 생활 변화

컴퓨터로 만나는 이웃

컴퓨터 사용의 바른 자세

사이버 공간의 올바른 예절

사이버 공간의 이해

네티켓과 대인 윤리

인터넷과 게임 중독의 예방

정보 보호와 암호

바이러스, 스팸으로부터의 보호

협력하는 사이버 공간

사이버 폭력과 피해 예방

개인 정보의 이해와 관리

컴퓨터 암호화와 보안 프로그램

저작권의 보호와 필요성

정보 사회와 직업

사이버 기관과 단체

사이버 공간의 윤리와 필요성

암호화와 정보 보호 기술

지적 재산권의 이해와 보호

정보 산업의 발전과 미래

올바른 네티즌 의식

정보 보호 법률의 이해

네트워크 속에서의 정보 보호

정보 사회와 직업 선택

정보

기기의

이해

컴퓨터 구성요소의 이해

컴퓨터의 조작

운영 체제의 사용법

컴퓨터의 관리

소프트웨어의 이해

유틸리티 프로그램 활용

주변 장치의 활용

컴퓨터 동작의 이해

컴퓨터 사용 환경 설정

네트워크의 이해

정보 기기의 이해와 활용

운영 체제의 이해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와 원리

컴퓨터 내부구조의 이해

자신의 컴퓨터 구성

운영 체제의 동작 원리해

서버와 네트워크 구조

정보

처리의

이해

다양한 정보의 세계

재미있는 문제와 해결방법

숫자와 문자 정보의 표현

문제 해결 과정의 이해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

문제 해결 전략과 표현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기초

알고리즘의 이해와 표현

간단한 데이터 구조 입출력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의 이해와 활용

프로그램 제작 과정의 이해

응용 소프트웨어 제작

정보

가공과

공유

생활과 정보교류

사이버 공간과의 만남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보 검색과 수집

문서 편집과 그림 작성

사이버 공간 생성, 관리 및 교류

수치 자료 처리

발표용 문서 작성

정보 공유 및 협력

정보 교류 환경의 설정

웹 문서 제작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

멀티미디어 자료의 가공

웹 사이트 운영 및 관리

종합

활동

정보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의 수집, 생성 및 보호

책임 있는 협력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활용한 정보 교류

사이버 공간에서의 올바른 정보 공유 

 

 

 

ISST(ICT Standard Skill for Teacher)

  ㅇ 지식정보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해 학교 교육 중심의 

      교원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ㅇ 정보통신 기술과 이를 활용한 교수학습활동을 위해 갖추어야 할 ICT 활용 능력에 대한 

      기준 제시

  ㅇ 교사들의 ICT 활용 능력과 관련된 ISST는 두 가지로 구분되어 진행

 - 교사를 직급별로 구분하고, 정보의 생성주기에 맞추어 하위 유목과 기준을 제시하는 

   방법

- 직무별 ICT 활용능력 요소를 체계화

 

댓글